신통방통 플러스 우리 명절 신통방통 사회 4
김은의 지음, 유영주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해가 훌쩍~~~시간 참 빨리 흘러가네요.

아이와 함께 문득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아이들이 챙기는 기념일이란 것이

명절도 아닌 것이 빼빼로 데이와 화이트데이, 발렌타인데이를 이야기하더군요.

요즘 우리아이들 세대에게 인식되어지는 명절이란 의미가 갈수록 변색되는 것을

직접 확인하게 되니 참 씁쓸하네요.


올해 3학년이었던 아이의 교과서에서 우리명절에 대한 내용이 나와 숙제로 명절에 대한 것을

조사하며 날짜와 대표적인 놀이가 어떤 것인지등을 조사했던 기억이나네요.


신통방통+플러스에서 사회관련 도서시리즈로 나온 도서중 우리명절에 대한

내용이 있어 명절에 대한 개념 흐려지는 아이와 다시한번 되짚어보는 시간을 만들어 보았네요.



신통방통+플러스


우리명절



 





신통방통 플러스 우리명절은 초등3학년 사회교과서와 교과연계가 되어 있음을 먼저 확인할 수 있네요.

사람들이 모이는 곳, 다양한 삶의 모습들이 1,2학기 교과서에 담겨있어

교과수업전 책으로 먼저 만나보면 좋을 것 같아요.

교과서의 교과내용으로 배우기전 스토리텔링으로 교과내용을 먼저 살펴보면

교과에서의 부담감을 홀쭉하게 뺄수 있겠어요.



 





부모님 없이 떠돌아 다니는 아이가 있어요.

사람들은 이름이 딱히 없는 아이를 그저 꼬마라고 불렀어요.

갈곳없는 아이는 추운날 길을 헤매다 한 오두막을 찾아들어가 잠이 드네요.

꿈인지 생시인지 엄마가 차려준 따뜻한 밥 한끼에 엄마의 따뜻함을 느끼게 되네요.



 






꼬마는 자식이 없어 쓸쓸한 김선비 댁을 찾아가 아들이 되고자 하네요.

하지만 꼬마를 알지 못한 상태에서 바로 아들로 삼을 수 없어 일년동안 함께

명절을 보내보기로 하네요.

명절에 대한 의미를 배우고 명절을 통해 함께하는 가족의 모습을 같이 보게 되네요.

설을 준비하면서 목욕으로 몸을 깨끗이 하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해를 시작하기위해

목욕을 하네요.

목욕후 설을 맞이하기 위해 새로 마련한 오방색이 들어있는 설빔으로 단장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모습을 시작으로 하고 있어요.



 





설과 연관된 의상부터 차례상을 차려 조상님께 인사를 하고 세배를 통해 어른들께

인사를 드리는 등의 이야기속의 내요을 요약해 주고 있어요.



 





우리의 대표적인 명절을 소개하면서 설다음으로 맞는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다양한 나물을 먹고 부럼도 깨고 귀밝이술도 마셔 일년내내 건강한 몸을 위한

것들을 배우게 되네요.

정월대보름에 하는 것이 또 친구에게 더위를 파는 것도 있지요.ㅎㅎ


추수가 한참인 추석에는 올게심니? 라는 것이 있네요.

올게심니 혹시 아시나요?

쑥쓰럽지만 전 올게심니라는 것을 처음 들었다는요.ㅜㅜ

책에서는 각 명절의 날짜를 알려주고 계절에 맞게 관련해서 행하는 일들을 세세하게

담아 설명해 주고 있어요.

해당 명절에 먹는 음식, 의복, 행사, 의식등을 다양하게 다루었네요.





 





꼬마가 김선비 집에서 보낸 일년동안 보낸 명절은

1월 설을 시작으로 정월대보름, 삼월삼짇날, 한식, 사월초파일?, 단오 등등등

일년을 훌쩍 우리명절을 보내며 약속된 시간을 모두 보냈네요.


과연 꼬마는 김선비의 아들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김선비의 작은할아버지의 허락을 얻어야 하는데 일년동안 실수도 많이 하고

작은할아버지의 호통을 많이 듣기도 했는데 과연...????



 





신통방통 우리명절을 통해서 우리아이들에게 단순히 명절을 노는날, 용돈받는 날로만의

인식에서 명절에 대한 의미와 우리조상들이 명절을 중요하게 여겼던 이유를

잘 알아 갈수 있을 것 같아요.

달력에 표시되어 있는 많은 명절들이 그냥 지나치기도 하지만 친척들을 만나고 함께 모여

명절을 같이 보내는 전통으로 잘 받아들여 이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이야기로의 우리명절이 아닌

책속 인물 꼬마를 빌어 가족의 소중함과 우리명절을 지켜야하는 조상들의 지혜를 담고

배워가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네요.


짧게 살펴본 우리명절이지만 저도 잊고 잘 알지 못한 명절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네요.

늘 아이를 빌미로 엄마도 잊혀진 내용하나씩 챙겨 다시한번 기억하고

몰랐던 내용도 새롭고 알게되는 것 같아요.ㅎㅎㅎ

아이와 똑같은 것이지요.

우리 같이 배워요.~~~ㅎㅎㅎㅎㅎ



 






책을 열심히 읽고 나서의 간단한 독후 활동을 통해 책의 내용을 다시한번 짚어볼 수 있도록

꼭 챙겨주어야 하는 것 아시죠?


아이에게 우리명절에 대한 독후활동이 그리 쉽지만은 않은 모양입니다.

생각이 어찌 이리 많은지 말이죠..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