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의 언어 - 촌철살인 이낙연에게 내공을 묻다
유종민 지음 / 타래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책 서문에서도 짚어주듯이, 이 책은 이낙연 총리의 자서전이 아니다.

 

이 책은 그 동안 그가 대외적으로 한 발언들과, 독특한 이력의 저서를 정리하여 엮어낸 책으로, 제목 그대로 그의 언어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최근 청문회에서 보여준 총리의 대화 품격과 촌철살인의 멘트를 보고,

- 이렇게 뛰어난 언변을 가진 사람이 우리나라에 있었구나하며 관심이 생겨났다. 그 후로 이 책이 출간되어 선택 하였는데, 상승세를 타는 그의 행보에 기대어, 그가 걸어온 길, 정치적 일화들을 소개하며 우상화 하는 내용으로 빠지지 않을까 걱정되었다.

다행히 책은, 이낙연 총리의 언어에 대해서만 분석하여 다루었다.

물론 걸어온 길, 정치적 일화들이 실려 있지만, 그 모든 것들은 그의 언어를 설명해주기 위해서만 다루고 있다.

책은, 현재 국민들이 느끼는 그의 이미지와 맞게 깔끔하고 단정한 레이아웃 처리로, 읽어 내려가는 눈에 부담이 없다. 매우 쉽게 읽혀진다.

사실 이 책을 선택한다는 것 자체가 그의 언어(또는 그)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므로, 읽는 행위가 즐거울 수 밖에 없다.

예상했던 대로 그가 했던 많은 대화, 담화, 저서(편지)에 담긴 텍스트는,

품격은 물론이오,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소소한 미소를 부를 수 있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감정이 격양될 수 있는 상황(특히 화가나는 상황)에서의 대화와 행동. 자신을 낮추지만 상대의 허를 찌르는 멘트. 이야기하는 상대방을 바라보는 자세, 그리고 짧게 말하지만 남아있는 긴 여운. 이러한 것들을 받쳐주는 철저한 준비는 혀를 내두르게 하였다.

개인적으로 한번 읽었다고 덮지 않았으면 한다.

대화를 중요시하는 당신이라면, 계속 보며 습득해도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