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의 연인 올랭피아
데브라 피너맨 지음, 박산호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이책의 저자 데브라 피너맨은 메트로폴리탄박물관에서 열린 19세기 프랑스 미술 전시회를

구경하던 중에 마네의 모델이자 뮤즈였던 빅토린 뫼랑의 초상화를 보고 그 순간 받은

영감으로 [마네의 연인 올랭피아]를 탄생시켰다고 한다.

평소 그림을 사랑하고 전시를 즐겨찾는 한사람으로서, 그림관련 화가의 삶등을

모델로 한 책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에 마네의 연인 올랭피아를 만나게 되어

우선 기뻤다.  


처음 집에 배달된 책을 받아들고, 책 앞표지가 당황스러웠던게 사실이다.

누구앞에 마치 나의 나신을 드러낸것마냥..

그러나 이 책을 다 읽을 즈음 나는 여자의나체 그림에 익숙해져 있었다.

작가가 밝혔듯이 우리가 아는 실제인물들이 등장하지만.. 실제가 아닌 허구 소설이다.

부모없이 불우한 시절을 보낸  빅토린은 거친세상에서 멋지게 살아남기를 다짐한다.

필요하다면 무슨 짓이라도 하고 절대 뒤돌아보지 않을거라고..

발레학교를 다니다, 드가의 소개로, 내면에서 음악소리가 들리는 사람을 모델로 고른다는

마네에게 모델제의를 받는다.

마네는 영감을 주는 여자를 발견할 때마다 그여자와 자신이 그리는 그림 속의 여자,

둘다와 사랑에 빠진다고 했다.

빅토린은 부와 명예를 위해 여러 남자를 거치지만

자신이 사랑하는걸 두려워했음을 인정한다. 안정을 원했고, 돈이 있으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난 사실 이 책에서 마네의 그림세계가 아닌 그의 모델이었던 빅토린에게만

이야기가 전개되는것, 그녀가 돈에 집착하는것과 비례했던 남성편력이

지겹게 느껴졌다.

그나마 중간중간 들어있는 그림부록과 책 맨끝에 마련된 몇장의 그림들로 위로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