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을 위한 변명 - 어떻게 지금의 한식이 되었는가
황광해 지음 / 하빌리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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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의 꽃은 광고다. 물론 광고와 마케팅은 다른점이 있긴 하지만 비슷하다. 결과론적으로 해당 상품을 홍보해서 여러 사람들에게 호감을 갖도록 만들고 이것이 구매에까지 가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마케팅과 광고다.

이 책 <한식을 위한 변명>을 읽는 내내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알았던 한식과는 전혀 다른 세계를 만났다고나 할까? 아니면 어떻게 내가 알던 한식들이 남용되고 오용됐다고 볼 수도 있는 점이 있지 않은가라는 생각을 계속하게 됐다.

물론 그 이유는 간단하다. 아마도 여러 음식가게에서 한식이라는 것을 한식이라는 일반 명사로 퉁쳐서 홍보에 이용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한식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그건 우리 고유의 것! 그것 하나만으로도 유니크함과 안티크함이 있다. 뿐만인가. 우리 한식은 건강하게 보인다. 무엇보다 서양식들이 흘러 넘치는 이 시대. 퓨전 음식들이 흘러 넘치는 이 시대에 한식이라 하면 뭔가 고고함이 있는 것 같은 느낌까지 든다. 역설적이게도 한식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이제는 드문 것이 됐고, 흔치 않은 것이 되어 버린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 <한식을 위한 변명>은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던 책이다. 누군가에게 홍보되지 않은. 혹은 홍보를 목적으로 이용된 한식이 아닌, 순수 한식에 관한 저자의 통찰과 한식의 유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단 것 같다. 뿐만인가. 단순히 우리가 한식 혹은 한식과 관련지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이 책은 하나하나 부시고 있다. 가령 이런 것들처럼 말이다. 조선의 왕들이 정말 호화로운 식사를 했을까? 삼계탕은 우리의 한식의 정점에 있는 음식이 맞을까?

이 책이 궁극적으로 던지는 질문은 아마 내 생각에 한식은 무엇인가?”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이 질문을 중심으로 저자의 고민과 저자의 취재가 시작된 것이 이 책으로 구현된 게 아닐까 싶다. 한식에 대해서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다. 그냥 누군가가 한식이라고 이야기 하면 혹은 한국 사람이 만들어 주었다고 하면 난 당연하 한식으로 생각하고 이를 받아들였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또 하나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지즘.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분야가 하나 생긴게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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