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약 끊기 3개월 프로그램 - 당뇨병 이긴 한의사 신동진의 혈당 관리 비결
신동진 지음 / 비타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뇨병...
한번 생기면 완치도 안되고, 합병증때문에 무서운 병이라고 들어서 조심하고 조심하라고 들었다.
또 가족력이 있어서 더욱 조심해야 했는데, 최근 몸살로 갔던 병원에서 우연히 쟀던 공복혈당이 좀 높게 나와서 충격을 받았다.
바로 약을 처방받지 않고 왔는데, 그 날로 바로 당뇨에 관한 책과 정보를 무작정 찾아보기 시작했다.
대부분의 책들이 당뇨식과 운동 약을 병행하면서 하는 치료법이었고 그닥 와닿지 않았다.

그러다가 이 책을 접하면서 뭔가 다르다라는 생각을 했다.
책표지에도 있는 문구 처럼 당뇨의 원인은 "음식중독"에 있다는 거다. 그래서 자신이 먹은 음식이 현재 혈당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수 있다고 했다.
저자는 한의사로 본인이 당뇨병을 겪으면서 완치에 가깝게 정상치로 어떻게 잡았는지를 들려주고 있다. 약이 아닌 음식을 조절함으로 써 혈당을 잡았는데
이를 위해서 하루에도 여러번 채혈을 하고 혈당을 재고 어떤 음식이 자신에게 혈당을 높이고 낮춰주는지를 몸소 실천하였다.
그래서 크게 곡물중독과 육류중독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동안 곡물중독이었다면 육류를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육류중독이면 곡류위주로 식단을 구성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절대적인것이 아니라서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찾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나도 저자처럼 혈당측정기를 구입하고 하루에 여덟번씩 체크를 했다. 식사일기를 쓰면서 어떤 음식이 나에게 맞는지를 확인해나갔다. 약 2주간 한결과
물론 운동도 했지만 상당히 좋은 결과가 나왔다. 물론 완치는 아니지만 그래도 좋은 결과에 따른 희망이 보였다.
그동안 내가 얼마나 음식에 중독되어있는지를 알수 있는 시간이었고, 그결과가 지금의 내몸이라는것도 다시금 깨달았다.

저자가 말하는것 처럼 당뇨병은 평생을 같이 갈 친구처럼 여겨야 한다고 느꼇다. 계속적으로 식사일기와 운동을 병행하면 더 좋은 상태로 유지를 할 수 있을 것같다.
하지만 중요한건 혼자만의 판단이 아닌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진을 통해서 관리도 꼭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책을 통해서 당뇨에 대해 많은것을 알게되었고, 또한 저자 자신이 당뇨를 겪은 사실이고 나또한 체험을 하게 된 바라서, 주변에 당뇨로 고생하고 계신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꼭 의사와의 상담은 필요한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