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브랜딩 기술 - 마케팅 비용의 경쟁에서 벗어나는 좋은 습관 시리즈 29
문수정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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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소위 돈벌이가 좋다고 여겨지는 대표적 전문직 중 하나인 의사. 하지만 그 공식도 옛말이 되었다고 한다. 날로 상승하는 인건비와 물가를 따라가지 못하는 저수가 정책으로 의사들 간에도 부익부 빈익빈이 심해졌고 심지어 폐업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사실 주변만 둘러봐도 편의점만큼이나 많은 병원들을 보면 그들 사이의 경쟁이 얼마나 심할지 충분히 예상 가능하다. 저자는 수많은 병원이 생긴 만큼 의료기술은 상향 평준화되었고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경영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마케팅이 아닌 좀 더 근본적인 브랜딩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한다.


<병원 브랜딩 기술>은 오랜 시간 병원 경영 컨설턴트로서 일한 저자의 경험을 녹여 개원을 준비 중이거나 이미 개원했지만 병원의 마케팅과 브랜딩을 고민 중인 사람들에게 진료와 병원 경영의 전반적인 운영 가이드를 알려준다.


책의 메시지는 명료하다. 실제로 장기화된 팬데믹, 소상공인 경영난, 고금리 경제 위기 상황을 거치면서 병원의 폐업률은 높아졌지만 일부 브랜딩이 잘 되어 있는 병원은 더 호황을 누린다는 것. 소비자들의 높아진 눈높이만큼 병원 경영도 과거의 단순 노출 전략이 아닌 나만의 색을 담은 브랜딩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성공하는 병원이 되기 위해 체계적인 퍼스널 브랜드 수립을 위한 A to Z를 상담 선생님처럼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브랜드 콘셉트 수립부터 디자인, 내부 경영, 인사채용, 브랜드와 일치된 고객 경험을 위한 고객 여정지도, 브랜드 가치를 어필하기 위한 콘텐츠 작성법과 효과적인 광고 매체까지 다룬다.


사실 요즘에는 눈앞의 이익만을 좇으며 의료법을 위반한 광고들도 심심찮게 보인다. 정석적인 방법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좋은 브랜드란 무엇인지, 사랑받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관점과 태도가 필요한지 고민할 수 있는 책이었다.


환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병원을 고를 때 전문가로서의 의사 소견 못지않게 자신이 진료받고자 하는 병원 환자의 후기를 중요하게 본다. 그렇기에 첫 방문 때는 다른 이의 후기를 보고 병원을 찾지만 막상 찾아갔을 때 예상과 다르다면 그 병원은 다시는 찾고 싶지 않다.


환자에게 신뢰를 주고 브랜드의 영속성을 획득한 병원은 환자들이 먼저 알아서 입소문을 내준다. 그렇기에 여타 업종들과 마찬가지로 병원 역시 꾸준히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으려면 진정을 담은 브랜딩은 필수 덕목이 된 것 같다.


자기만의 퍼스널 브랜딩이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 한 번 노출로 휘발되는 광고비를 계속 지출하게 된다. 이런 방식은 일시적인 매출 상승은 가능할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지속하기는 어렵다. 버려지지 않는 마케팅이 바로 브랜딩이며, 벽돌을 올리듯 쌓다 보면 거대한 성이 되는 마케팅이 바로 브랜딩인 것이다.


과대한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자신의 영역을 구축하고픈 의사를 비롯한 의료 관계자들에게 병원 경영의 바이블이 되어줄 책 <병원 브랜딩 기술>. 독자의 타깃이 명확하지만 병원 브랜딩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에 관통하는 원리가 담겨 있어 나에게도 유익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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