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지 말고 팔리게 하라! - 도토루 커피의 「죽느냐, 사느냐」 성공 창업기
토리바 히로미치 지음, 오경화 옮김 / 이미지앤노블(코리아하우스콘텐츠)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꿈을 이룬 창업자 토리바 히로미치가 전 세계의 창업하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꿈을 이루게 만드는 성공기를 담고 있다.


요즘 같이 불항속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 이라면 잘나가는 기업들의 노하우는 무엇을까 알고 싶어할 것 이다.그러나 그들 역시도 없을것 같은 누구 못지않는 힘든 역경이 잇을것을 볼 수 있는것을 볼 수 있다.

도토루 커피 창업자인 저자 역시도 현재까지도 주변 요소요소에 도사리도 있는 함정들을 탈출하기위한 비법을 고뇌하고 있는것을 볼때 쉽게 얻을 수 있는 성공비결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아닌가 싶다.

팔지 말고 팔리게 하라』책속에 말해 주듯이  일본 최대의 커피전문회사으로 거듭나기까지 위기속에 극복한 "도토루 커피의 죽느냐 사느냐 성공 창업기"에서 볼수 있는것 같다

빈곤이라는 사슬아래 학업을 놓고 16살에 뛰어든 카페업계에 기업의 사명를 가지고 뛰여든 저자는 도토루 커피 존망의 위기에서 희망의 꿈을 계속 안겨주는   도토루 커피숍 설립까지 인간의 고뇌속에 자리잡은 그의 정신은 150엔짜리 커피에서 성공기는  고객 제일주의라는 노력이 숨어 있네요.

세계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위한 그의  정신은 "고객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어야 된다"는  마음의 자세로 최선을 다한 모습으로 다가간 까닭에 4평짜리 사무실, 2명의 직원에서 시작한것들이  매출 700억 엔, 직원수 1040명, 가맹점 1147개의 일본 최대 커피전문회사를 일군  성공 비결는 "미래의 자신이 궁금하다면 지금의 자신을 바라보라!” 의 좌우명에 담아내게 합니다.  
책속에는 유한회사 도토루 커피(現 주식회사 도토루 커피)를 설립한 저자 토리바 히로미치의 삶이 고스란히 담고 있으며.때론 암초처럼 실패가 도사리고 있을지라도 실패를 두려워하지않는 도전정신으로  “성공에는 비결이 있다. 그것은 성공할 때까지 그만두지 않는 것이다!”은 생각으로 최선을 다하는 마음들이 우리에게 귀감을 주는것 같다.


 

 

1962년 4월 지인으로 부터 30만 엔을 빌여 4평자리 사무실과에서  작은 커피 로스트업 회사를 창업하여  46년 이 된 지금 주식회사 도토루 커피 매출 약 700억 엔 직원수 1040명의 회사로주려업종인 엄태인 "도투루 커피숍"를 비롯한 엑셀시오르 카페.카페 콜로라도.파스타 전문회사등 다양한 점포를 차리고 성장하고 있다.

물론 성장하기 까지 많은 위기가 있었을것이다.그 위험한 위기들을 극복하고 가혹한 상황에서도 화기에에한 회사로 만들기 까지는 도산이란 두 단어를 마음속에서 없애고 "오늘 하루 필사적으로 일하자"라는 신념아래 쉬지 않고 일한 덕분이라고 말하고 있다.

 

물론 현제 진행형 속에서도  큰 시련은 오기 마련이지만, 그럴때마다 교만하지 않고 최선을 다 한다는 마음으로 죽음을 각오하고 인간이 강해지는 법이다는 생각으로 노력한 결과 강렬한 에너지가 매출을 회복하게되고 한 잔의 커피를 통해 안식과 활력을 제공하게 된다는 사명감으로 친근한 커페 전문점으로 거듭나게 되었다고 합니다.고로 기쁨과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제공하는다는 생각으로 고객들에게 활력을 안겨주고 체험을 통하여 보다 용기를 볻돋아 주기위하여 <바람을 생각대로 이루는 노력>를 펴낸 저자

 

사람들의 감탄과 환성. 탄성으로 기쁨을 만긱하게 만들므로 행복 창조업을 가슴에 세기게되고 고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안식과 풍요로움을 제공할것인자를 전심전력 노력함으로써 정신적인 변화를 가지게 되여 활력을 만들어 주곤 했다고 한다.

기업도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자연도태되고 적자생존.약육장식의 세계등으로 자연계의 법칙이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이다.혹독함에 무한경쟁속에서 살아남기위헤서는 어떤 맞바람속에서도 위협의 존재들이 나타날지라도 당당하게 모든 힘을 기울려 싸울때만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그는 어려운 환경속에서 살기위해 뛰여든 카페업의 세계에서 몸소 몸으로 부딪쳐 스스로 미지의 땅들을 체험속에서 인간적인 마음이 통해내는것들을 느끼면서 완전이 황폐해진 수령에서 원망과 고통의 나날에서 힘들때 마다 자신의 마음과 싸워 그러면 안되겠다는 귀중한 교훈을 알아간것들은 문화속에서 말착 경험이라고 말하고 있다.

 

"안에 하나 살패할 경우에는 도투루커피가 전액 보상하고 거기다 3배의 월세를 지불하고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겠다."그러자 그 오너는 두 눈을 반짝이며 내게 말했다."그렇게까지 보상해주지 않아도 됩니다.저도 꼭 그 새로운 커피숍에 사활을 걸어보고 싶어요,"그로부터 반년 후 그토록 염원하던 도토루 커피숍이 탄생했다.그 당시 내게는 스탠딩 커피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며 행여 실패하면 난 어떻게 할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없었다.(p89)

 

기회는 적극적으로 스스로 만들어 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두 눈앞에 기회를 보고 멀뚱하게 바라만 본다면 (즉 시대의 타이밍을 잡아야 한다)는것이다.

"올바른 바람은 때가 오면 반드시 성취된다"는 좌우명인 저자 이에야스 처럼 인내과 노력은 반드시 자신에게 보답하여 돌아온다고 합니다. 진정한 브랜드 가치가 있다고 교만은 금물이다.기본은 철저하게 지키고 꾸준히 노력하며 위기감을 품고 변화에 대처함으로써 조금씩 자신이 하는일은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고객에게 선택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조건은 ①상품의 매력.②점포의 매력.③사람의 매력이라고 합니다.불황일지라도 튼튼한 채질의 기업으로 진화하기위해 매력적으로 철저하게 맛으로 감동을 일으키는 변화로 거듭나게하여 승부에 매진하는태도.진지함.열의를 다해 고객이 OK 할때까지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여 기쁨과 정신적은 풍요로움을 제공하는데 사명을 다하는 태도가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게 만든것 같아요..

 

책속에 창업정신이 46년이 지나서도 고스란히 변하지 않고 자리잡고 있는 정신이야말로 우리가 앞으로 배워야할 그의 성공 노하우가 아닌가 싶네요..자만하지 않고 교만하지도 않는 마음을 유지해 나가는 비법 최고의 품질을 도토루커피에서 맛보고 싶어 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