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선생님 다산천자문 3 - 만물의 이치, 변화와 기준
이덕일 지음, 김혜란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덕일 선생님으로 하여금 만들어 낸 다산천자문시리즈 3권중 3편인  만물의 이치, 변화와 기준
 관련된 한자를 배우게 합니다..


 

1장 사물의 성질을 뜻하는 한자
번쩍 한자 이야기 - 정약용 선생님의 저술과 시
2장 성질을 나타내는 한자
쏙쏙 한자 교실 - 허사(어조사) 이야기
3장 변화하는 모양새를 나타내는 한자
번쩍 한자 이야기 - 가족을 한자로 어떻게 부를까?
4장 학문과 예술에 대한 한자
쏙쏙 한자 교실 - 한문법과 우리 문법의 차이
5장 정치 활동을 나타내는 한자
번쩍 한자 이야기 - 희대의 천재 이가환
6장 표준과 기준을 표현하는 한자
쏙쏙 한자 교실 - 한국식 한자 이야기


 

정약용 선생님 다산천자문 1.2.3 시리즈로 구성된것으로써  한자에 관한 많은 책을 접한 까닭에 다른 책과 별 다른 책이기꺼니  기대감 없이 접한것 이 사실이다..그러나 읽으면 읽을수록 스스로 한자를 익힐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인것 같아..숨죽이며 자녀들에게 권하기전에 제가 읽기 시작한 책이 아닌가 싶다..

 

그러기에 어린이들의 눈 높이에 어린이들을 위해 만들어 졌다고 하나 우리나라 어른들 중 천자문을 다 외운 사람들은 몇이나 될까.. 이 정약용 선생님 다산천자문시리즈(1.2.3권)는 어른들이 보아도 좋을 정도로 섬세하고 알기쉽게 만들어저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약 1400년전 중국의 "주흥사라는 사람이 만들어 졌다는 천자문 하늘천(天) 따지(地)..는 하루밤 사이에 만들고는 그만 머리가 하얗게 고생한 바람에 새 버렸다고 할 정도로 천자문은  어려운 글짜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그런 한자들의 어려움을 알고  정약용 선생님은 통하지 않는 천자문을 보고 새롭게 관련된 글짜끼리 모아서 천자문을 만들었다고 합니다..그로하여금 저자 이덕일 선생님은 정약용의 천자문을 토대로 어린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춰 보다 현실감 있게 만들어낸책이 바로 "다산 천자문"이라고 합니다..

 

다산 천자문은 6가지 방법으로 스스로 외울수 있도록  첫번째는 어려운 한자를 빼고 4글짜를 묶어 음을 소리내여 3번 읽게 합니다..

두번째로  서로 통하는 글짜끼리 묶어 놓은 글짜를 뜻을 소리내여 3번 읽게 합니다..

세번째로 글짜 형성에 따른 글에 담은 4글짜를 문화와 역사에 관한 이야기를 하여 주며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해 주었고,네번째로는 갑골문에서 사직한 금문.진서등 시대별 글자들을 보여주며 오늘날 글자의 모습과 비교해 봅니다.

다섯번쨀로 내용에 관련 사진들을 보여주고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이해를 도와 주고,여섯번째로는 더욱 이해를 깊게 하도록 정보를 알려주며 대표적인 뜻과 음을 익히게 하고 필요 할때는 한자의 글 수와 체계적인 한자 공부가 되도록 하며 낱말과 그 뜻을 보여 주며 어려운 낱말들을 예를 들어 보여 줍으로써 한층더 이애히는데 쉽게 만들어진 책이 아닌가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