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심연 을유세계문학전집 9
조셉 콘라드 지음, 이석구 옮김 / 을유문화사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다보면 자신의 내면의 두가지 모습을 볼수 있다. 선과악 그 두가지 모습 중에서 보여준 깜깜한 어두운면은 어떤 면을 보여주고 있을까?  또한 불 분명해진 환경속에서 막연한 느낌조차도 험오스런 수작으로 침울함이 인간의 삶이라면 좌절의 망에 빠저 허수적 수 밖에 없는 형태소인가...

을유문화사에서 세계문학전집 시리즈 10권중 제9번째의 『어둠의 심연』을 출간하고 제 10권인 도화선을 출간하여 1959년에 『젊은 사자들』 출간후로 지금까지 50년에 결처 완성되었다는 책, 조지프 콘래드의 대표작인 『어둠의 심연』는 무의식적인 공간 이동으로 전설의 인물 커츠를 만나게 되면서 부터 시작된다.

 

저자 조지프 콘래드는 부모가 반정부운동에 가담한 일로 유배생활을 시작하고 실질적으로 교육을 받기 어려운 환경속에서 많은 항해와 탐험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선원생활을 시작되었고.선원생활의 많은 경험으로 어둠의 심연은 콩고강 운항 경험을 소설화한 것으로 "어둠"는 사악한 제국주의 단면을 보여준다.

 

원제인 『Heart of Darkness』는 .『어둠의 심연』외에도 단편소설『진보의 전초 기지』,1902년 출판된 『 청춘과 다른 두 이야기』작가 노트.1897년에 출판된 『나르시서스호의 검둥이』서문이 수록되여 저자는 사람의 무리속애 어둠과의 접촉으로 어둠이 사라지고 빛도 없고 열도 없는 흐릇한 붉은색으로 변화함을 표현해 내고 있다.

 

19세기 억압과 착취로 어둠이 쌓인 영국 템스강에서 "넬리호"에 몸을 담고 영향있는 아줌마로 하여금 무역회사 소속의 증기선 선장이 된 주인공 말로는 네명의 동료들과 자신들의 겪었던  체험담을 이야기 한다. 말로는 아프리카 강 상류에 위치한 교역소애서 "전설의 이물"커츠는 만나고 유럽식 교육의 수혜자로써 증기선에 몸을 담지만 야만적인 숲속을 탐닉하고 싶은 욕구를 떨처 내지 못한다. 커츠의 지시로 공격을 받게 된다.

배가 침몰한 의미를 즉각 알아차리지 못했지만 커츠가 자기휘하에 최고의 직원이자 비범한 존재 원주민으로부터 상아를 낚아채는 성가신 놈들 불법적인 경쟁을 못하게 근절할려는 위협적인 존재로 둔갑되어진다.

 

아마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어둠속에 그려진 상아 수집가 커츠의 비극적 운명을 그린 소설이다

소설의 배경은 콩고강이다 커츠의 만남으로 이야기 중심에 서면서 원주민의 지나친 착취속에 욕심속에  상아를 수집하는 것들이 원주민를 능숙하게 다룬다..왠지 콩고라는 아프리카 남부에 위치한 지배에서 아픔을 느끼게 하며 어두운 제국주의 단면을 보게 된다.

아프리카 대륙의 중서부, 대서양 연안에 있는 나라인 오지 콩고나라에서 커츠는 어둠속으로 깊이 들어가 동화되어저서 사라저가는것들 비 야만적으로 변해간다.문명의 이름으로 약자를 수탈해 가는 어둠면속에 깊은 공포를 느끼게 한다.그리고 그는 점점 약해지며 쇠잔해 진다..문명에서 벗어나 도덕과 양심에서 악으로 향하는 것들이 애잔하게 느껴진다..

 

커츠의 절대 영향력를 가진 사람으로써 보이지만 원주민의 이해 불가능한 행동으로 비 인간적인 태두리에서 인상 행동을 제연하는것들이 논쟁거리로 비화된다

 

제가온 영화 「지옥의 묵시록」은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한 전쟁영화로써  참혹한 비인간적인 면을 담아내고 있었다.반란군인 커즈를 없애기위해 윌라드 일행들이 진입하는 과정에서의 소용돌이 전쟁이라는 단순한것 같지만 그 내면에는 진정한 자유를 탈출를 원하고 있다..그러나 가능한가....

진정한 탈출 꾀하지만  또 다른 형태의 지옥이 있는 것을 알게 된다.그 안개로 가려저 보이지 않는 목표에 대하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형태와 색채.햇빛과 그림자의 비전를 보게 하는것.그러나 가혹 소수의 사람들만 성취하도록 에정이 되어서 실현되어싸 하더라도 비전의 순간이.한숨과 미소가 영원한 안식으로의 희귀할수 밖에 없다는.....

 

만약 그 움직임의 목표가 무엇인지 설명을 듣는다면,한가로운 시간의 매력은 더 커질 것입니다.만약 그가 돌을 들어 올리고 도랑을 파고 줄기를 뽑으려 한다는 사실을 우리가 안다면,더욱더 진정한 관심으로 그의 노력을 관찰하게 될 것이며,그곳 풍광의 평온함을 어지럽히는 그의 거술리는 행위를 묵과해 줄 마음이 생길 것이며,심지여는 형제와도 같은 마음으로 그의 실패조차도 용서해 줄 마음을 갖게 될지 모릅니다.그것이 우리가 그의 목표를 재대로 이해하는 것입니다.(P2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