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 모든 문제는 선을 넘으면서 시작된다, 인간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인간관계의 문제는 선을 넘으면서 시작된다.

우리는 모두 인간관계속에서 살아간다.

그런 관계들 속에서 우리는 힘들어하고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기도 한다.



주변에 혹시 친밀할 수록 함부로 나를 

대하는 사람이 있지는 않은가?

또한 내가 그렇고 있지는 않을까?


#내삶을지키는바운더리 는 

우리가 어떻기 하면 타인과이 관계속에서도

자신을 잃지않고, 삶을 주도적으로 살수 있는지 알려준다.


"인생의 여러 관계와 환경속에서 

인간관계의 경계선은 

서로 원하는 것을 이해해주는

기반위에 세워져야 합니다.

그래댜 평등한 관계 속에 서로를 존중할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심리적 경계선을

세우고 잘 유지해야 합니다."



책에서 나는 

선을 넘는 관계의 10가지 함정이 인상깊었다.

'다 너를 위해서야'라는 함정.

선의의 행동일지라도 상대를 힘들게 해서는 안되고.

도움을 주고 나서는 걱정과 집착을 내려 놓아야 한다는것.


나도 정말 공감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가

다른 사람이 어떤걸 선택하든 그것은 

그 사람의 인생이라는 것과

변화를 원한다면 오직 자신이 바꾸고 변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귀멸의칼날'을 예로 든 '타인의 감정으로 나의

내면을 채우지 마라'도 정말 공감되었다.

마음 속 결핍을 채우고자 타인에게 강요하는 것,

나는 나이고, 타인은 타인이다 라는걸 명확히 구분지을줄 

알아야 한다는 것.


다른 사람과의 건강한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경계선은 정말 필요한것 같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중요한 건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를 설정하는 것.


10가지 치유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상대의 칭찬과 비난으로 나를 판단하지 말고

타인의 칭찬과 비난에 신경쓴다면

나는 결국 나는 자각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말들속에서 자기 모습이라고 

여길 수 있다는 것.



살아보니 어떠한 관계든

이상적인 관계는 없고,

내가 무얼 원하는지가 먼저고 

내 생각에 대한 확실한 판단이 있어야되는 것 같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않고

다수의 삶의 방향을 맹목적으로 쫓지않는것.

그래서 나의 소중한 에너지를 타인에게 쏟지

말아야한다는걸 알고있으면

타인으로 인해 낭비하는 시간이 훨씬 줄어들 것 같다.



심리학자가 말하는 인간관계 책

나와 타인의 경계설정에 도움을 주는 책.


주위에 자꾸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거나

비판을 들으면 일주일 내내 마음이 괴롭고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라는 말이 듣고싶고

사실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할 때가 많을때


읽어보면 도움 될 책.

"인간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