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
서상훈 지음 / 지상사 / 200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의 겸손함이 책에 스며들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이 담담하고 평이하게 씌어져 있어 독서에 관한 뭔가 대단한 방법이 있는 걸로 생각하고 이 책을 보면 좀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쉬우면서도 강력한 책습득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저자는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독서 방법을 제시하기 보다는, 책을 읽고 난후 어떤 식으로 정리를 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바로 ‘독서토론’과 ‘베껴쓰기’ 이다. 저자 자신이 독서토론과 베껴쓰기를 오랫동안 실천해 보고 경험한 것을 인터넷 까페를 통해 다수와 나누었고 이제는 책으로 펴내었다.

책은 단순하여 단숨에 짧은 시간안에 다 읽을 수 있는 내용이다. 그리고 여백의 미를 잘 살려 실제 압축하자면 얇을 것이다. 그런 아쉬움을 가지고 있는데, 독자를 배려해서인지 저자의 강의 동영상 CD를 끼워넣었다. 아직 보진 않았지만 저자의 성실한 강의가 기대 된다. 

독서를 좋아하지만 독서 토론 경험이 없는 나에게는 새로운 도전을 심어주는 책이다. 가끔 성경을 가지고 함께 토론을 해본 경험은 있었지만, 이 글을 읽고 독서 토론을 통한 능력 향상과 혼자서 책 읽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사람과 함께 책을 습득하는 경지로 나아가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금부터는 저자의 경험이기도 하고 나의 경험이기도 한 ‘베껴쓰기’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나 역시 저자의 경험처럼, 자기개발서를 읽는 가운데, 좋은 글귀가 있으면 노트에다 옮겨 적거나 한 적이 많았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하이럼 스미스의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등 이 대표적이다. 노트에 기록하고선 수시로 읽었다. 그리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고자 의식적으로 노력을 하였다.

그리고 효과도 많이 보았다. 남들에게 많은 말을 할 기회는 없지만, 스스로 자기단련하듯이 반복하여 읽어보곤 하였는데, 자기통제력 강화와 성격개조, 긍정적 마인드 변화 등 효과를 경험하였다. 이 책에서 장점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눈으로 확인하니, 많이 흡족하였다. 그리고 이 방법이 시간낭비만은 아님을 확인하고 계속하고 싶음을 느낀다.

현재는 베껴쓰기 말고 다른 방법을 사용해보고 있다. 베껴쓰기가 좋은 방법이란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일단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 가장 큰 흠이고, 글을 쓰다 보면 지친다. 이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이 당시에는 볼펜으로 노트에다 정리하였지만 워드로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때는 아직 대학생이라 혼자서 운용할 수 있는 여유시간이 많았다. 그래서 베껴쓰기도 제법 했었는데, 직장생활을 하고 가정도 꾸려야 하는 지금은 솔직히 시간적으로 부담이 가긴한다.

그래서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였다. 저자의 방법에 덧붙여서 한가지 아이디어가 있다면, 책에서 좋은 부분을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을 하는 것이다. 성경을 읽다가 좋은 부분이 있으면 과거부터 많이 손으로 글을 베껴쓰곤 했었는데, 요즘은 차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 운전중 듣기 위해서 성경 특정부분을 다 읽고 자신의 마음에 힘이 되고 교훈이 되는 구절만 발췌하여서 MP3로 녹음을 하였다. 그리고 산책하거나 운전할 때 다시 들으면 되새길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녹음하기의 장점은 글을 한 번 읽고 , 자신에게 좋은 내용을 녹음하기 위해 큰 소리로 읽어야 하므로 두 번 읽게 된다. 그리고 그 녹음한 자신의 목소리를 힘들이지 않고 다시 들음으로 독서를 세 번하는 셈이 된다. 그 가운데 글의 내용이 머릿속에 박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독서이외에도 큰소리로 책을 읽고 녹음된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그동안 몰랐던 자기목소리를 알게 되어 발표력과 말하기에도 자신감이 생긴다.   

 

베껴쓰기에 비해 한가지 단점이라면 베껴쓰기는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재빨리 찾아서 그 부분만 훑어 볼 수 있고,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라 기억을 되살리기 위한 목적이라면 단숨에 많은 내용을 볼 수 있는데, 녹음 방법은 끝까지 다시 들어야 하므로 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점이 있긴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