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플의 처음 만난 AWS - 기초부터 차근차근, 따라 하며 익히는 AWS 서비스 가이드 ㅣ 소문난 명강의
이인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필요한 선수 지식
요구 학력 : 관련학과 대졸 이상
예제 코드 : 스크린샷
난이도 : ★★☆☆☆
책의 구성 중 마음에 들었던 주제
CHAPTER 01 안녕, 클라우드!
클라우드의 탄생과 써야하는 이유, 장점들을 온프레미스 서버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교하면서 설명한다. 온프레미스는 여전히 고도의 보안 요구나 맞춤형 설정이 필요한 경우 유리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는 비용 효율성, 유연성, 글로벌 확장성 측면에서 더욱 경쟁력이 있어 기업의 요구와 환경에 따라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게 이 챕터의 중요 골자였다.
CHAPTER 03 Elastic Compute Cloud(EC2)
CHAPTER 04 Elastic Block Store(EBS)
AWS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EC2와 EC2의 저장공간인 EBS를 설명한다. EC2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며,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EBS는 EC2 인스턴스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고성능 블록 스토리지로, 데이터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AWS에서 EC2와 EBS를 함께 사용하면 탄력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CHAPTER 16 미니 프로젝트
이 챕터에서는 사진을 공유하는 웹 사이트를 만들면서 앞서 배운 모든 챕터의 내용을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는 것은 리소스를 정리하지 않으면 과금이 되므로 실습을 마친 이후에는 꼭 리소스를 정리하라는 것이었다. 제일 중요한 내용이다.
읽고 난 후
이 책은 기본적으로 AWS 입문자도 쉽게 볼 수 있도록 책의 75% 정도를 스크린샷으로 채웠다. 나중에 인터페이스가 바뀌면 어쩌지 싶을 정도이다. 그리고 각 단원의 마지막 부분에 실습 단원을 배치하여 앞서 배운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간단한 실습을 진행하도록 구성되어있다. 입문서로서 훌륭한 구성이다.
지금까지 다녔던 회사들은 Azure와 Dell 온프레미스 서버를 사용했기 때문에 AWS는 이번에 처음 경험해 보았다. 이번에 친절한 이 책을 참고하여 AWS를 실습해볼 수 있었다. 물론 이전 회사에서 사용했던 Azure도 AWS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했지만, AWS 만큼 다양하지는 않았다. AWS에서는 요구 사항이 생길 때 마다 서비스를 추가하여 조립하는 식으로 아키텍처를 고도화 할 수 있겠구나 싶었다. 물론 고생이 덜해지는 만큼 돈이 많이 나올테지만…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https://syudal.kr/post/%EC%86%8C%ED%94%8C%EC%9D%98-%EC%B2%98%EC%9D%8C-%EB%A7%8C%EB%82%9C-A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