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러닝 깃허브 액션 - 깃허브로 시작하는 지속적 통합 및 배포 자동화
브렌트 래스터 지음, 정의형.정한결 옮김 / 한빛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Jenkins, Travis에서 Github Action으로 CI/CD를 마이그레이션 하고 싶은 개발자와 DevOps 엔지니어들을 위한 책
필요한 선수 지식
요구 학력
관련학과 대졸 이상
(실무에 관련된 내용)
예제 코드 : YAML
난이도 : ★★★★☆
책의 구성 중 마음에 들었던 주제
2장 액션의 작동 원리
'액션'이라는 용어 정리와 워크플로를 구성하는 잡, 트리거, 스텝 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8장 워크플로 실행 관리
워크플로를 트리거하는 다양한 이벤트와 브랜치, 태그, 파일 변경과 같은 옵션들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여러 워크플로 인스턴스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동시성 제어 기법을 설명한다.
14장 깃허브 액션으로 마이그레이션
GitHub Actions Importer(깃허브 액션 임포터 도구)를 통해 Azure DevOps, CircleCI, GitLab CI/CD, Jenkins, Travis CI, Bamboo Pipeline에서 손쉽게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읽고 난 후
자동 배포와 같은 CI/CD(Continuous Integration and Continuous Delivery/Deployment)는 게으른 개발자들의 종착역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멋진 프로그램을 작성해도 컴파일하고 배포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컴파일과 테스트, 배포는 개발에 비해 굉장히 지루한 일들이다.
책의 구성은 스크린샷 기반의 많은 삽화와 풍부한 예제 코드들이 YAML를 처음 보는 개발자들도 쉽게 적용할 수 있게끔 되어 있다. 귀찮은 것이 싫은 게으른 개발자들에게 어울리는 책이다.
버전 관리 시스템도 CVS에서 시작되어 SVN과 Git으로 발전하고 지금은 흔히 사용하듯이 CI/CD도 흔히 사용될 날들이 기대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https://syudal.github.io/post/%EB%9F%AC%EB%8B%9D-%EA%B9%83%ED%97%88%EB%B8%8C-%EC%95%A1%EC%8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