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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AI를 위한 탐색 알고리즘 입문 - 트리 탐색과 메타 휴리스틱으로 완성하는 최적화, C++ 기반 예제 코드 제공
아오키 에이타 지음, 서수환 옮김 / 한빛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필요한 선수 지식
요구 학력
관련학과 대졸 이상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심화 및 응용)
예제 코드 : C++
난이도 : ★★★☆☆
책의 구성 중 마음에 들었던 주제
Chapter 05 교대로 두는 2인 게임에서 사용하고 싶은 탐색 알고리즘
미니맥스 알고리즘, 알파-베타 가지치기, 몬테카를로 탐색과 같은 전통적 트리 탐색과 관련된 알고리즘과 필자가 만들었다는 Thunder 탐색 알고리즘을 설명한다.
Chapter 07 더 좋은 탐색을 하는 기법
탐색에서 중요한 가중치를 설정하는 법, 탐색의 고속화를 위해 동일한 게임판을 저장하고 빨리 연산하는 법, 비트열을 이용하여 게임판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읽고 난 후
기본적으로 트리 탐색과 행렬, 상태 공간 트리와 같은 기초적인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을 잘 모르더라도 뒤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기본 개념들을 간단히 짚어주고 뒤에서도 알고리즘들을 설명하고 마지막에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왜 사용하게 되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해주는 책
크게 어렵다고 느껴진 내용은 없지만, 입문서인 만큼 초반 부분에 학부 수준의 트리에 대한 설명과 순회, 탐색, 역전파, N-Queen 등의 기초 예제들을 추가했다면 책의 난이도가 조금 더 낮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https://syudal.github.io/post/%EA%B2%8C%EC%9E%84-AI%EB%A5%BC-%EC%9C%84%ED%95%9C-%ED%83%90%EC%83%89-%EC%95%8C%EA%B3%A0%EB%A6%AC%EC%A6%98-%EC%9E%85%EB%AC%B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