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팔리는 카피 - 즉각 매출을 올리는 무기 12가지
글렌 피셔 지음, 박지혜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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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자마자 구매 버튼을 클릭하게 만드는 카피가 있을까? (아 저 책 제목은 마케터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긴 한다) 이게 모든 마케터들의 꿈이기는 하다. 그게 100% 안 되니까 우리가 유입 수 * CTR* CVR * ASP를 세뇌당한 것처럼 계산하고 있는 것이겠지만.



저자는 카피를 읽고 그 효과를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간접 반응 카피]와 직접 효과를 알 수 있는 [직접 반응 카피] 작성법을 책에 소개했다. 이 중에서 글렌 피셔가 매출을 원하는 이들에게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것은 직접 반응 카피이며, 그 이유는 '즉각적이고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딱 요즘 활용하는 마케팅 측정 기법에 적합한 것 같다. 가설을 세워서 실험을 해보고 즉각 결과를 확인한 뒤 수정하고 다시 실험을 해보고 하는 게 그로스해킹적인 이론 같기도 하고.



카피 실무 이론서답게 뼈대 잡는 노하우도 공유해준다. 아마 실무를 하면서 고객들이 '이런 반응을 좋아할 것이다'라는 직감적인 인사이트는 갖고 있지만, 실제 데이터화하거나 텍스트로 설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읽고 실전에 옮긴다면 (장래 포폴 작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책은 3부까지 있으나, 한 줄 요약해서 말하자면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해라" 이다. 참 어려우면서도 쉬운 이야기다. 쉬우면서도 어렵고. 실제 내 경험도 그렇고 A/B 테스트를 통해 좋은 성과를 얻어낸 케이스를 보면 문자메시지 발송 단어 하나라도 고객에게 기분 좋은 경험을 갖게 해준 쪽이 압도적인 전환률이나 재구매율을 거둔 바가 있으니 뼈저리게 공감하며 책을 덮는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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