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영양소 사이언스 틴스 12
임지원 지음, 남동완 그림 / 나무생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양'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몸을 구성하는 성분을 외부에서 섭취해

소화,흡수,순환,호흡, 배설을 하는 과정 또는 그것을 위해 필요한 성분'이라고 나와 있어.

- 궁금했어, 영양소 중에서








 '궁금했어 사이언스 틴스'시리즈는 정말 아이들이 읽기에 딱 적당한 책인 듯합니다. 자세한 지식 정보는 물론이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그림 설명, 삽화가 자칫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과학지식을 알기쉽게 설명해줘서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책인 것같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영양소에 관한 책이라서 아이도 편하게 읽을 수 있을 것같다고 하더니 막상 책을 읽으면서 엄청 진지하게 이것저것 읽은 내용에 대해 퀴즈를 내면서 전혀 몰랐던 사실들이 너무나 많아서 좋다고 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영양소에 대한 지식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책이어서 저도 읽으면서 제가 모르는 영양소에 대해 정말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군데군데 있는 사진도 참고하고 다시 앞으로 가서 읽었던 내용을 반복하기도 하면서 정말 알차게 읽었습니다.









그런데 포도당이나 설탕은 엄청 달콤한데, 밥이나 국수는 왜 달지 않을까?

포도당, 과당, 설탕, 맥아당과 같이 크기가 작은 분자가 우리 혀의 미뢰에 있는

단맛 수용체에 꼭 맞아떨어질 때 우리가 달콤한 맛을

느끼게 돼.

- 궁금했어, 영양소 중에서






1장 먹고 사는 일, 영양, 2장 생명의 연료, 탄수화물, 3장 고기일까 기계일까, 단백질 , 4장 두 얼굴의 영양소, 지방, 5장 작은 거인, 비타민과 무기질 이렇게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궁금 PICK 이란 챕터에서는 알약 하나로 식사를 대체할 수 있을까?, 달콤한 비극 : 설탕과 삼각 무역, 공기로 빵을 만든 과학자, 트랜스 지방의 흥망성쇠, 괴혈병과 최초의 임상 시험으로 좀 더 흥미있고 우리가 호기심을 가질만한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안다고 착각했던 것들, 잘못 알고 있던 정보들이 꽤 많다는 것을 이 책을 완독한 후에 알았습니다. 평생 먹는 식사에 대해 좀 더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알게 된다면 앞으로도 건강 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영양소에 대한 지식들이 쭉 어려운 용어로 나열된 게아니라, 충분한 과학 용어와 설명이 같이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읽기에도 정말 좋을 것같습니다. 따로 이게 무슨 용어냐고 저에게 물어보거나 사전을 찾을 필요없이 상세한 설명까지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아이는 책을 읽으면서 저에게 퀴즈를 내면서 제대로 설명 못하는 저에게 정확한 용어와 더불어 과학 지식을 설명하면서 마치 재미있는 과학 수업 하듯이 책을 읽었습니다. 우리가 필수로 필요하다고 알고있는 영양소 외에도 요즘 문제가 되는 트랜스 지방이나 설탕에 관해서도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앞으로 아이들의 식습관 관리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같습니다.^^

특히나 아이가 재미있게 읽었던 내용은 두 얼굴의 영양소라는 지방이었습니다. 평소에 지방이 많은 음식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어떤 역할을 하고 지방 중에 안 좋은 지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정확하게 배웠다면서 앞으로 음식을 먹을 때도 어떤 영양소가 들었는지 분석하면서 먹어야겠다고 했습니다. 아이가 이 책을 통해 자연스레 과학 지식을 익히고 실생활에 적용하게 되어서 이 책 더욱더 제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무기질의 경우, ,아주 오랜 옛날부터 사람들은 몸속에 몇몇 원소들이 들어 있고

음식을 통해 보충해 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어.

하지만 우리 몸속에서 어떤 원소들이 어떤 기능을 하고 얼마나 필요한지에

관한 지식은 20세기 들어서 비타민과 발맞추어 발전해 왔지.

- 궁금했어, 영양소 중에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그리고 비타민이 탄소, 수소, 산소, 질소 4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고 어떤 영양소를 충분히 챙겨 먹어야 하고, 왜 먹어야 하는지 , 또 우리가 흔히 먹고 싶어하는 음식 속에 어떤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등등 정말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가 가득한 이 책 글밥은 있지만 지루하지 않아서 충분히 초등학생들이 좋아할 것같습니다. 다양한 과학 정보가 가득한 이 책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