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정치란 어떤 것일까요? - 궁금했어, 정치 궁금했어, 인문 교양
김준형 지음, 박종호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옛날부터 정치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주장들이 있어 왔어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정치란 '사람들 사이에서 생기는 의견 차이나

이익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갈등을 해결해 주는 행위'예요.

좁게는 '국가를 다스리는 권력을 차지하고 지키기 위한 모든 활동'

이라고 할 수 있지요.

- 좋은 정치란 어떤 것일까요?

궁금했어, 정치 중에서

 

 

 

 

'정치'가 무엇인지 아냐고 아이에게 물었을때 아이는 뭔가 설명할 수 없는 질문을 받은 듯 너무나 당연하게 모른다라고 당당하게 말했습니다. 얼마전 대통령 선거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뉴스를 통해 몇 글자 들은 정도가 아이에게는 '정치'란 형태일 것같습니다. '선거'라는 단어는 비교적 명확하게 알고 있는 듯하고, 학교에서 배운 막연한 지식들이 있기는 하지만 어떤 것이라고 개념을 확실하게 내뱉는건 많은 무리가 있는 것같습니다. 물론 저도 아이의 눈높이에서 '정치'라는 어렵고도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기는 정말 어려운 것같습니다.

아이가 고학년이 되면서 점점 다양하고 폭넓은 배경 지식이 필요한 지금 상황에서 정치에 대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해주는 책인 이 책을 좋은 기회에 접할 수 있게 되어서 일단 제가 먼저 읽어 봤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치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아이에게 자신있게 설명해줄 수 있는 정도의 지식을 얻었습니다.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개념들이 확실하게 잡히면서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아이와 간단한 토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이와 저 서로간에 어느 정도 자신감도 쌓이고, 확실한 개념 정리는 되어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정치가 잘되면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지만,

잘못되면 국민들이 불행해질 수 있답니다.

정치가 약한 사람을 보호하고 나쁜 사람들을 벌 주는 일이고,

그래서 사회의 정의와 질서를 지킨다고 말했지요?

- 좋은 정치란 어떤 것일까요?

궁금했어, 정치 중에서

 

 

이 책은 1장 정치는 왜 필요할까요?, 2장 좋은 정치, 재미있는 정치는 가능할까요?, 3장 민주주의 제도는 어떻게 변해 왔을까요?, 4장 좋은 정치 제도란 어떤 것일까요?, 5장 어떤 사람들이 정치를 하나요?, 6장 좋은 정치와 선거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7장 우리의 목소리를 어떻게 전할까요?, 8장 관심과 참여가 만드는 좋은 정치 이렇게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체계잡힌 순서에 따라 맞춰서 읽다 보면 차례대로 읽으면서 생기는 궁금증들이 하나하나 모두 해결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왠지 '정치'라는 단어를 들으면 고리타분할 것같고, 잘 이해할 수 없는 어려운 용어들이 가득할 것같은데 이책은 비교적 술술 읽힙니다. 확실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아이의 수준에도 맞아서 비교적 수월하게 페이지가 넘어나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이 책의 모든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하기는 좀 어려운 듯합니다. 낯선 용어도 있고, 아이가 이 모든 정치 개념들을 한꺼번에 받아들이는 것은 쉽지 않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아이 말에 따르면 한가지 확실하게 알게 된 것은 정치가 왜 필요한지, 정치인이 어떤 역할을 하는 직업인지는 정확하게 이해가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왜 정치에 참여해야하는지도 알게 되었다고 하면서 정치는 선거인 줄만 알아서 투표라고 생각했었는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면서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된 것에 자신감이 생긴 듯한 모습이였습니다. 책 중간중간 나오는 실제 정치인들의 사례와 여러 역사적인 사건들이 조금 더 쉽게 이 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듯합니다. 이 책을 처음 읽기 시작할때는 낯설고 어려운 내용에 진도가 안나가고 조금은 어려워서 흥미가 떨어질 수도 있지만, 일단 읽기 시작한다면 비교적 술술 읽히는 책인 듯해서 다양한 지식과 깊은 지식이 필요한 시기ㅣ의 아이들이 읽으면 정말 좋을 것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정치는 누가 뭐라 해도 내 이웃과 사회, 그리고 국가를 사랑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에서 출발한답니다.

이웃들도 살피면서 나와 내 가족의 행복도 챙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이

곧 좋은 정치를 실천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에요.

- 좋은 정치란 어떤 것일까요?

궁금했어, 정치 중에서

 

 

책 중간중간에 '생각 넓히기'라는 코너가 있습니다. 각 소단원의 내용 중에서 몇가지 질문을 하는 챕터인데 질문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물론 아주 까다롭고 정답지가 필요한 그런 문제들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글자만 읽는 그런 독서로는 답변을 낼 수 없는 그런 질문들입니다. 아이가 책은 읽으면서 퀴즈처럼 간단히 답을 맞추려고 가벼운 생각으로 질문들을 보다가 생각보다 어려운 난이도에 다시 돌아가서 앞 단원을 읽었다고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생각들을 자연스레 하게 한다는 점에서 이 책 초등학교 고학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