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식탁이 사라졌어요! 우리학교 그림책 읽는 시간
피터 H. 레이놀즈 지음, 류재향 옮김 / 우리학교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이올렛은 식탁에서 가족과 함께한 따뜻한 기억을 떠올렸어요.

- 우리 집 식탁이 사라졌어요! 중에서

 

 

이 책을 처음 본 아이는 왜 보라색으로 그림이 표지가 그려져있냐고 물었습니다. 표지를 보고 어떤게 느껴지냐고 했더니, 왠지 편안해지기도 하는데 뭔가 생각을 많이 해야할 것같다고 했습니다. 작아진 식탁을 바라보는 아이의 다양한 표정이 디테일하게 표현되어 있지는 않지만 오히려 뭔가를 더 생각하게끔 하는 표지였습니다. 우리 집 식탁이 사라졌다는 제목이 어떤 내용일지 대략적으로는 예상이 되었는데, 기대보다 훨씬 더 깊게 생각하는 여운을 주는 책이였습니다. 첫장을 펼치자마자 액자에 담긴 커다란 식탁 사진을 보는 아이가 편안하게 누워서 즐거운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는 삽화가 나옵니다. 우리가 매일 앉기도 하고, 흔하게 보는 식탁이 왜 액자에 사진으로 담겨졌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의아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바이올렛은 식탁에 혼자 덩그러니 앉아 있곤 했어요.

가족들이 모두 바빴거든요.

뭐가 그리 바쁜지 각자 다른 곳에 흩어져 있었어요.

- 우리 집 식탁이 사라졌어요! 중에서

화목하고 단란한 가족이 커다란 핑크색 식탁에 모여 잔뜩 차려진 맛있어 보이는 음식을 앞에 두고 있는 그림은 보기만 해도 흐뭇한 미소가 지어집니다. 하지만 바로 뒷장에는 보라색으로만 칠해진 삽화로 아이 혼자만 덩그러니 남아서 시리얼 그릇을 뒤적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이 들어갔던 앞장과 정말 대비되는 효과로 왠지 더 쓸쓸해 보이고 슬퍼보이기까지 합니다. 내용을 읽지 않아도 삽화만으로도 느껴지는 분위기가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 주는 듯합니다. 4명의 식구가 각자의 공간에서 따로 자기만의 할일을 하는 모습이 낯설지 않습니다. 아빠는 혼자 TV를 보고, 엄마는 계단에 앉아서 휴대 전화로 채팅을 하고, 오빠는 자기 방에서 친구들과 인터넷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책의 주인공 바이올렛은 문에 서서 그런 식구들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바이올렛 혼자 남아 바깥 창문만 멍하니 바라보는 삽화도 역시나 보라색으로 채색되어 있습니다. 계속 보라색으로 채색되어 있는 것을 바라보자니 왠지 저까지도 쓸쓸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우연히 바이올렛은 지나가다 뭔가 달라진 것을 발견합니다. 식탁이 조금 줄어든 것을 바라보는 바이올렛은 뭔가 당황한 듯한 얼굴입니다. 그러다가 바이올렛이 눈을 깜빡이자 그 작아진 식탁은 감쪽같이 사라져 버리고 맙니다. 식탁 의자는 그대로 있는데, 식탁은 없는 주방이라니 너무나 어색하고 이상한 듯합니다. 식탁이 사라진 것을 본 바이올렛은 처음에는 당황한 듯하지만 뭔가 결심한 듯한 표정으로 허리에 손을 얹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깨닫습니다. 우리의 씩씩한 주인공 바이올렛이 이 문제를 어떻게 멋지게 해결할지 궁금해지는 책입니다. 어려 보이기만 한 바이올렛이 과연 뿔뿔히 흩어진 가족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할 수 있을지 정말 기대되는 책입니다.

 

 

 

 

마침내 모든 작업을 끝마쳤어요.

바이올렛은 가족과 함께 만든 완성작을 물끄러미 바라보며 감탄했어요.

- 우리 집 식탁이 사라졌어요! 중에서

 

읽는 내내 흐뭇한 미소가 저절로 지어지는 정말 마음이 따듯해지는 책입니다. 글밥 수가 많지 않아서 정말 부담없이 읽을 수 있고, 무엇보다 좋은 것은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여러 생각을 서로 말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이올렛의 가족이 어떻게 점차 변화되는지 따뜻한 시선으로 아이와 함께 볼 수 있는 굉장히 감성적인 책이라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색채도 너무나 좋았고, 글을 읽지 않아도 그림만으로도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우리 집은 바이올렛 집과 같은지 다른지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었고, 우리 아이도 혹시나 바이올렛이 느꼈던 그런 감정을 느끼고 있지 않을지 생각하게끔 하는 책이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유아들은 부모님과 함께 읽으면 마음 따뜻해지는 감동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서 추천합니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