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 책 싫어하는 고학년의 문해력·독해력·독서 감상문 잡는 기술 바른 교육 시리즈 19
전영신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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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적에 영향을 주는 것은 어휘력뿐만이 아닙니다.

장면을 상상하는 능력도 아주 중요해요.

수능 지문이나 논술 고사 문제는 대부분 긴 글입니다.

긴 글을 주어진 시간 안에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읽는 것과 동시에

머릿속에 장면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해요.

-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중에서

 

 

 

 

 제목이 현재 제 마음에 너무나 와닿는 책입니다. 아이가 고학년을 앞두고 있어 조금 조급한 마음도 들고, 학교 교과목 공부와는 다르게 독서는 눈에 보이게 실력이 느는게 보이는게 아니라서 충분히 제대로 독서를 하고 있나 항상 의구심이 들고는 합니다. 독서의 중요성이야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항상 들어왔고, 저도 항상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어서 시간이 제법 흐른 지금은 오히려 그 중요성이 크게 와닿지는 않는 것같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과 영어에 몰두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독서를 할 시간도 줄어들고, 또 적은 시간에 딱히 어떻게 독서를 해야 효율적일지 헷갈리는 과도기가 온 것도 같습니다.

요즘 국어를 잘해야 다른 과목도 잘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문해력'이 다른 과목의 점수도 결정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아이가 어릴때는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지금은 아이가 서술형 문제나 더 긴 지문의 문제들을 푸는 것을 보면 이 말이 정말 정확하다는 것을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얼마만큼의 문해력이 있고, 어휘력이 있느냐에 따라서 문제 이해력이 크게 달라지는 것같습니다. 책에도 있듯이 정말 독서만이 이 중요한 어휘력과 문해력을 늘리는데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점점 피부로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지금과는 다른 고학년은 어떻게 독서를 지도해야할지 정말 이 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 많은 기대를 했었고, 아이의 고학년 독서 지도의 방향성을 이 책을 읽고 정확하게 세우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너무나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이가 책을 읽지 않는 단 하나의 이유는 '진짜 재미있는 책을 못 만나서'

라고 하지요.

이야기책은 우선 재미있어서 누구나 쉽게 시작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일단 읽기 시작하면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져서 끝까지 읽을 수 있습니다.

-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중에서

 

1장 책으로 크는 아이들, 2장 이 좋은 책, 어떻게 읽게 할까요?, 3장 독서의 꽃, 북 토크, 4장 고학년, 아직 늦지 않았어요, 5장 우리 아이를 단단히 세워 줄 책 BEST5, 6장 우리 아이를 따뜻이 보듬는 책 BEST5, 7장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보여 주는 책 BEST5, 8장 우리 역사와 삶의 지혜를 보여 주는 책 BEST5, 9장 우리 아이를 미지의 세계로 데려다줄 책 BEST5 이렇게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말 좋았던 것은 책 속의 내용이 정말 공감이 되는 이야기들이였고, 특히나 우리 아이의 독서를 어떻게 지도할지 확실하게 방향성을 잡게 해준 점입니다.

독서 시간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또 독서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은지, 독서를 어떻게 글쓰기까지 연결하는지, 고학년 때는 어떻게 접근을 하고, 고학년 글쓰기는 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지 꽤나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독서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이도 알고는 있지만, 정말 아이가 원하는 책과 읽어야 하는 책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게 현실입니다. 특히나 아이가 커가면서 이제는 엄마의 선택이 아니라 스스로 골라서 좋아하는 장르의 책을 읽으려고 합니다. 더군다나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형식의 책들이 많이 나오면서, 긴 글로 이루어진 책들을 조금 어려워하고 따분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또한 책을 제법 잘 읽는 듯한데, 막상 감상문을 쓰라고 하면 굉장히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책에서 고학년이 글쓸때 어려워하는 이유가 남의 글과 비교되는 경험이 쌓여서 자신감이 떨어지고, 고학년일수록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글의 수준이 높기 때문이라는 말이 정말 와닿았습니다. 엄마도 글을 쓰고 아이와 바꾸어 읽는다면 내 글을 선뜻 보여 주고 싶지 않을 거라는 글도 많이 공감이 되었습니다. 글쓰기도 훈련이 필요하다는 글을 계속 반복해서 읽었습니다. 아이에게 글을 써보라고 강요하듯 말만 했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가르쳐준 적이 없다는 사실이 조금은 부끄러워졌습니다. 글쓰기 훈련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앞으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같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안그래도 글쓰기 지도에 애를 먹고 있는 중이라 책 속 내용이 너무나 반가웠습니다.^^

 

 

 

 

 

고학년일수록 글쓰기 실력 편차가 심합니다.

중간이 없어요.

3월, 아이들의 글쓰기 공책을 받아 보면 잘 쓰거나 못 쓰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중에서

아이에게 꼭 읽혀야 하는 책들이 정말 많습니다. 정말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매번 고민이 될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저자가 정한 25권의 책이 각각의 주제별로 잘 정리되어 있는 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명확한 주제를 가지고 꼭 읽어야 하는 책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챕터가 정말 좋았습니다. 이미 읽어 본 책도 있지만, 아직 읽지 못한 책이 더 많아서 이 책을 읽고 바로 아이와 책에서 권해준 책을 한권한권 읽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다독이 좋기는 하지만 아이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정독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책장만 많이 넘기는 것보다는 한장한장 꼼꼼하게 읽으면서, 자기 생각도 정리해보고, 또 책을 읽은 후 느낌 감정들을 글로 써낼 수 있는 경험들을 점차 늘려야겠다고도 생각했습니다.

독서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면서 많은 엄마들과 아이가 기싸움을 벌이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같습니다. 엄마는 어떻게든 좋은 점수로 이어질 수 있는 책들을 한권이라도 더 많이 아이에게 읽히고 싶고, 아이는 그런 것들이 부담으로 다가오면서 갈등이 생기는 것같습니다. 저또한 그런 갈등들을 겪고 있는 지금 이 책을 읽고 조금 천천히 속도를 아이에게 맞추어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아기에 했던 책만 읽어주면 꺄르르 웃고 즐거워 했던 그때의 독서처럼 다시한번 독서가 부담이 아닌 즐거움이 될 수 있도록 저와 아이 모두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다시한번 들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가진 부모라면 정말 한번쯤은 읽어보면 많이 공감하고 도움이 될 책이라서 초등학생 학부모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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