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3, 4학년을 위한 빠른 나눗셈 - 3,4학년 나눗셈 한 번에 잡자! 초등 바빠 연산법
징검다리 교육연구소.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학의 중요성은 일단 학교를 입학한 무렵부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같습니다. 기본적인 덧셈, 뺄셈을 유아기 때부터 시작한다면 곱셈, 나눗셈은 본격적으로 초등학생 무렵부터 시작을 하게 됩니다. 덧셈, 뺄셈의 단순한 연산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큰수를 접하면서 곱하고 나누는 연산방식은 어렵기만 합니다. 하지만 곱셈, 나눗셈은 우리 실생활과도 굉장히 밀접한 연산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실수 하나없이 완벽하게 마스터 해야하는 아주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수학문제를 많이 풀어야 무조건 유리하다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 수학 공부는 기초에서 시작해서 응용부분, 심화과정, 최상위 과정까지 정말 다양한 문제 난이도와, 서술형의 문제까지 정말 해도해도 끝이 안보일 정도로 많은 문제들을 풀어내야 합니다. 점차 수학 연산에 익숙해지다보면 이제는 실수를 줄여야 하고, 고학년이 되기전에는 각자 약한 부분의 연산부분을 반드시 완벽하게 끝내고 다음 단계로 나가야 추후에 '수포자'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같습니다.


 요즘 저희 아이도 연산법을 몰라서 틀리는게 아니라 '실수'로 틀리는 경우가 종종 생기고 있습니다. 분명 다 아는 것이고 다 맞았던 문제도 때로는 뜻하지 않게 틀리게 되고 또 단순한 문제를 서술식으로 제출 되었을 때 '왠지 다른 문제 같다'는 아이의 말처럼 익숙하지 않은 문제 방식으로 틀리기도 합니다. 반복적인 연습만이 사칙연산에 대한 실수를 최대한 줄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나눗셈의 모든 것을 연습할 수 있는 총정리 책인 것같습니다. 굉장히 쉬운 기초적인 문제부터 서술형 문제까지 개념을 확실히 익히고 실수 없이 풀 수 있도록 무한 반복학습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좋은 것은 책 초반에 진단평가를 통해 먼저 본인의 수준을 판단해 볼 수 있고, 기초문제를 빠른 시간안데 풀 수 있어 아이도 지루해 하지 않고, 또한 본인이 틀린기 쉬운 문제를 다시한번 탄탄하게 점검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수학 문제집을 풀라고 하면 일단은 따분하고 어렵고 하기 싫은 공부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저희 아이도 막힘 없이 술술 거침없이 페이지가 넘기면서 풀다 보니까 스스로 알아서 쭉쭉 속도를 높이면서 진도를 한꺼번에 수월하게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표지에 있듯이 '10일에 완성하는 영역별 연산 총정리'라는 말이 이 책을 정말 잘 표현한 것같습니다. 나눗셈에 대한 기초가 부족한 아이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자기 학습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하루에 몇 페이지씩 숙제를 내기도 정말 좋을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긴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충분히 많은 페이지를 풀 수 있어서 아이들의 자신감에도 도움이 되는 것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문제집이라도 스스로 풀어야만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쌓아만 두고 언제하나 걱정만 하는 문제집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서 금방 부담없이 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 것같습니다.






 요즘 3학년 부터 슬슬 '수포자'가 생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수학은 입시에 빠질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과목인데 초등학교부터 이미 수학을 포기한다면 정말 앞으로의 입시 공부에 큰 지장을 줄 수밖에 없을 것같습니다. 굳이 입시가 아니더라도 학교에서도 수학 수업시간이 많고, 또한 수학은 조금씩 어려워지는게 아니라 어느 순간 기초가 제대로 쌓이지 않으면 쉽게 와르르 무너져 버리는 어떤 과목보다도 기초가 중요한 과목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초가 되는 사칙연산은 초등학교때 제대로 기초와 응용까지 완벽하게 하지 못한다면 정말 수학 공부를 다시 할 수밖에 없는 난감한 상황에 처해지기도 합니다. 아직은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 초등학교 시기가 수학 실력을 탄탄하게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것같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아이 수준보다 어렵고 누군가는 한다는 최상위 문제를 억지로 풀기 보다는 기초와 개념을 확실하게 다질 수 있는 그런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게 장기적인 수학 공부에 제일 중요한 것같습니다.


 나눗셈이 헷갈리고 어렵고 아직은 자신이 없다면, 이 문제집 한권을 완독 한다면 충분히 아이 스스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같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하루에 정해진 양만큼 꾸준히만 한다면 어떤 아이라도 충분히 '나눗셈' 영역에 있어서는 확실히 탄탄한 실력을 쌓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