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는 얼마나 많은 별이 있을까요? - 에드윈 허블의 발견 똑똑한 책꽂이 26
이사벨 마리노프 지음, 데버라 마르세로 그림, 이강환 옮김 / 키다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늘에는 얼마나 많은 별이 있을까?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이 모든 것은 어디에서 왔을까?

하늘에는 얼마나 많은 별이 있을까요? 중에서





 어린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책 제목 같은 질문을 한번 쯤은 들어 봤을 것같습니다. 지금 도시에는 별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별에 대해 알게 되는 시점이 오면 아이들은 과연 실제 별이 얼마나 많이 있는지, 어디서 별은 생기는지 등등 정말 다양한 질문들을 하고는 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는 것처럼 별이나 우주에 대해 점차 범위를 넓혀 책을 읽고 지식을 쌓게 된다면, 단순히 하늘에서 반짝거리는 별이 어떤 별자리인지, 별은 어떤 과정으로 생기고 소멸하는지, 과연 별은 얼마나 있는지, 지구에서 별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등등 정말 다양한 의문점들을 갖게 됩니다. 현재는 밤에도 너무 조명이 밝기 때문에 별을 찾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요즘 일부 사람들은 많은 관심을 갖고 별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찾기도 하고, 별을 볼 수 있는 장소도 찾아가고는 합니다.


 에드윈 허블이라는 인물이 아직은 아이들에게는 굉장히 생소할 것같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별에 대해 우주를 보는 관점에 대해 굉장히 큰 발견을 한 사람이라는 점에서 도대체 어떤 사람인지 굉장히 궁금증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 책은 허블이 굉장히 위대한 천문학자가 되기 위해 어떤 과정들을 거쳤는지, 어렸을때 부터 어떤 호기심들을 가지고 어떤 연구들을 했는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흥미진진한 책입니다.





허블은 도시의 불빛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새 망원경으로 달과 별을 보았어요.

허블이 지금까지 본 것 중에서 가장 멋진 광경이었어요.

허블과 할아버지는 그곳에 오랫동안 머물렀어요.

허블의 마음에 궁금증이 몽실몽실 차올랐지요.

- 하늘에는 얼마나 많은 별이 있을까요? 중에서


 할아버지께 생일 선물로 망원경을 선물 받은 허블은 그 후부터 천문학에 푹 빠지게 됩니다. 월식을 자연스레 이해하게 되고 천문학을 가장 좋아하지만 수학, 라틴어, 독서를 좋아하는 훌륭한 학생이 됩니다. 천문학에 관한 책은 모조리 찾아 읽게 되고, 태양계에서 지구가 어디쯤 위치하는지 공부하면서 우리은하에서 태양ㄱ예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도 공부하면서 많은 궁금증을 갖게 됩니다. 자연스레 천문학자의 꿈을 갖게 되지만 아버지의 반대로 다른 공부를 하고 선생님이 됩니다. 하지만 별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가 없게 되고,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그제서야 원하는 천문학을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공부를 마치고 천문대에서 일하게 된 허블은 은하에 대한 그 당시의 추측들을 알아보기 위해 끔찍한 추위와 싸우면서 결을은 찾던 것을 발견합니다. 끊임없는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생각하면서 결국은 끝내 원하는바를 알아내고 이루어 가는 과정이 굉장히 감동적이었습니다.


 안드로메다성운은 사실은 성운이 아니라 수많은 별들로 가득한 또 다른 은하라는 증거를 찾게 되면서 허블은 굉장히 유명해집니다. 그 후에도 계속 하늘을 관찰하고 측정하면서 점점 더 많은 연구를 하게 됩니다. 허블의 이름을 딴 '허블 우주 망원경'이 궤도로 발사되어 더 많은 우주의 놀라운 사진들을 찍게 되고 허블의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허블의 별에 대한 작은 호기심이 천문학 역사상 큰 발견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정말 대단해 보였습니다. 허블의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지금의 천문학 발전에 크나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허블은 자기가 발견한 광활한 우주에 압도되지 않았어요.

거대한 우주의 아름다움에 편안함을 느꼈어요.

- 하늘에는 얼마나 많은 별이 있을까요? 중에서



 이 책은 한편의 지루하고 딱딱한 위인전을 보는게 아니라, 마치 한편의 천문학 관련 책을 읽은 것처럼 그동안 전혀 알지 못했던 다양한 천문학 지식과 용어들을 알게 되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생소하고 낯설어서 어려울 수 있는 이야기 이지만,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명확하지만 간단한 천문학 설명들이 충분히 초등학생들이 읽어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세한 삽화 또한 책에 대한 설명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서 한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설명들도 이해할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인물이 아니라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어서 정말 좋았고, 좀 더 우주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고 아이가 말하는 것을 듣고 이 책이 아이에게 새로운 자극이 된 것같아서 더욱 좋았습니다. 허블이 위대한 천문학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호기심을 갖고 또한 그 궁금증들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기울였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느끼게 되어 더욱 좋았습니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