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오염, 지구가 아파요! 지구가 아파요!
데이비드 웨스트 지음, 올리버 웨스트 그림, 이종원 옮김, 장미정 감수 / 지구별어린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구와 지구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환경 오염 때문에 고통받고 있습니다.

- 환경 오염, 지구가 아파요! 중에서





 환경 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현재 사회에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문제 중에 하나입니다. 탄소 중립이라고 정치인들 또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기 자동차 개발이라든지 탈 원전이라든지 계속적으로 환경을 되살리고 오염을 줄이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굉장히 생생한 그림과 함께 환경오염이 어느 곳에서든 일어나고 있고, 산 뿐아니라 깊은 바닷속에서도 일어나고 심지어 마리아나 해구에서조차 비닐봉지가 발견 되고 있는 만큼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책에서는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어떤 것들이 환경 오염을 일으키는지 어떤 종류의 환경 오염들이 있는지 비교적 쉬운 단어들로 충분히 유아에게도 읽어 줄수 있을 정도로 글자의 크기를 통해 강조하기도 하고 다른 색의 글자로 적혀 있어서 아이들의 눈길을 끌 수 있을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이 오염되어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아이가 설명을 해달라고 하면 대답하기 쉽지 않은 문제인건 분명합니다. 화석 연료를 사용할 때 나오는 엄청난 양의 해로운 가스는 우리가 숨 쉬는 공기를 오염시켜서 호흡기병에 걸리게도 할 수 있고, 화석 연료에서 나오는 아황산가스 같은 화학 물질은 산성비를 내리게도 합니다.


 과학은 어떻게 접근하냐에 따라서 조금 어렵고 따분할 수 있지만 충분한 설명과 생생한 그림으로 과학문제나, 조금 어렵게 느낄수 있는 과학적 용어들을 접근하게 된다면 충분히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두껍지 않은 책인데도 불구하고 충분히 환경 오염에 대한 정보들과 용어들이 적절하게 섞여 있어서, 재미있게 읽음과 동시에 지식도 습득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쓰레기 매립지에 비가 내리면 유독성 화학 물질이 지하로 스며듭니다.

오염된 지하수는 다시 주변을 오염시키고 강물이나 호수로 흘러들어

수중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환경 오염, 지구가 아파요! 중에서


 사람들이 날마다 버리는 쓰레기가 매립지에 산처럼 쌓이고 그 쓰레기에서 흘러나오는 더러운 물질이 토양을 오염시키고 한 사람이 하루 평균 약 730그램의 쓰레기를 버린다는 사실에 아이가 굉장히 놀라면서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가 그렇게 많은 줄 몰랐다고 놀라워 했습니다. 환경이 중요하다고 말로만 해서는 아이한테 직접적으로 와닿지 않을 수 있는데 같이 책을 보면서 모르는 용어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어떤 것들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광산업 뿐아니라 농업 조차도 살충제와 제초제를 사용하면서 환경과 주변 생태계에 균형을 깨뜨리고 피해를 입힌다는 사실이 안타까웠습니다.


 우리가 농작물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뿌리는 화학적 비료에 섞인 질산염이 땅을 오염시키고, 지하수를 오염시킬 뿐 아니라 질산염에 오염된 강물로 녹조 현상이 일어나면서 수많은 바다 생물이 죽고, 생명이 살 수 없는 곳이 점점 늘어난다는 사실이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연쇄적인 반응으로 결국은 최상의 포식자인 인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반드시 우리가 환경 오염을 막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딱딱한 설명이 아니라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친절한(?) 설명들과 사실에 입각한 어찌보면 참혹한 사실들이 굉장히 환경 문제를 현실적으로 와닿게 하는 것같습니다. 글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충분히 그림만으로도 심각한 사태들을 표현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이에게 말로만 환경 문제가 심각하니까 우리가 지금이라도 환경 오염을 방지하도록 노력하자고 말해 봤자 뜬구름 잡듯이 현실적인 문제들로 느끼지 못할 수 있는데, 백마디의 말보다 이 한 권의 책을 같이 읽으면서 얼마만큼 심각한지 느끼게 된 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기 위해 세계 여러 나라가 노력하고 있어요.

화석 연료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려는 노력은 지구를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환경 오염, 지구가 아파요! 중에서


 우리가 현실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환경 오염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아이와 말해 봤는데, 무조건 쓰레기를 줄여야 한다는 점에서 많이 공감했습니다.^^ 재활용품은 따로 분리해서 버리고, 음식물 쓰레기, 생활 쓰레기를 조금씩 줄이고, 비닐봉지나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다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마지막 내용을 보고 같이 꼭 실천하자고 다짐했답니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