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커 피드백 수첩 (본책 + 다이어리)
이사카 다카시.피드백 수첩 연구회 지음, 김윤수 옮김 / 청림출판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요즘 들어 궁금한 것 중 하나는 성공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이다. 모두가 한 번밖에 없는 자신의 인생을 아름답게 살아가기 위해 노력에 노력을 더하고 나름 현명하게 자신의 인생을 가꾸어 나가면서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개개인이 성취하고 느끼는 삶의 기쁨은 모두가 다르다. 남이 성공한 삶이라 부러워하지만 정작 본인은 행복하지 못하다면 자신이 이루어놓은 성취는 결국 자신의 몫이 아니라는 그런 아이러니에 빠질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 이토록 생각이 많아지는 시점에서 수첩이 딸린 한 권의 책을 만났다.

 

「드러커 피드백 수첩 Drucker feedback diary」는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가 평생 쓴 1page 강점혁명 수첩의 비밀을 일반독자들에게 전하기 위해 이사카 다카시와 피드백 수첩 연구회가 지은 책으로 소개되어있다. 우리의 삶을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것은 ‘피드백’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피드백. 참 많이 들었지만 내 인생에 이 피드백을 어떻게 접목해야 하는지는 아주 막막하다. 피드백은 자신과의 대화에서 시작된다(본문 p.27)고 말한다. 일단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대화를 통해 나의 강점을 발견하고, 강점이 아닌 것은 과감히 버리라고 강조한다. 피드백 수첩은 생각보다 단순함에 놀랐다. 단 4칸의 네모. 과연 이 4칸의 네모가 내 인생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일단 목표를 설정하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루를 피드백하고, 그 다음에는 한 달, 6개월 등 그 기간을 늘려 나 자신을 되돌아보면 진정 그 4개의 다짐이 내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 목표의 달성을 통해 내 강점이 발현되어 성과를 나타내고 그 성과들이 모여 내 인생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일단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지금까지 내 자신과 진지한 대화를 한 적도 없고 내 강점과 단점이 어떤 것이었는지,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되돌아 본 적이 없으니 일단 그 시도만으로 큰 의미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휴대하기 편한 사이즈의 수첩이니 가방에 넣어 다녀도 좋고 또 자동차 안에 넣어두었다 조용히 하루를 마무리하며 나 자신을 피드백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많이 알고 있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아무리 단순해 보이더라도 그 단순함이 모이면 내 인생의 큰 퍼즐이 완성될 것 같다. 이제 인생의 길이를 스포츠로 따진다면 후반전에서 약간 더 지난 그 즈음에 접어 들어있다. 내 인생을 소비하는데 투자하지 않고 보다 알차게 살아가기 위해 준비를 해야 하는 시점에 좋은 책을 만난 것 같다. 과연 이 수첩에 어떤 4가지 목표가 적히고 그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하게 될까?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