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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십에 쓰는 대학 ㅣ 하루 10분, 고전을 만나다 8
한치선(타타오) 엮음 / 알비 / 2024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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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에서 경전으로 삼는 책ㅡ사서삼경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을 사서
<시경>, <서경>, <역경(주역)>을 삼경이라 하고
<예기>,<춘추>를 더해 사서오경이라고도 한다.
사서 중 대학大學은
옛 사람이 학문 닦는 순서로 가장 우선으로 하는 책이다.
대학은 그만큼 어렵지 않지만 파고들수록 깊이가 광대하여 방대한 유학의 압축판이라고 볼 수 있다.
대는 큰 것이며 또한 큰 사람의 형상이니 대학이란 큰 사람을 만드는 큰 학문이라는 뜻이 된다.(3p)
✏️
30여 년간 붓과 펜을 벗 삼아 문자와 더불어 살고 있으며
현재 유튜브와 인문학 채널 운영중인
한치선(타타오)님의 책
오십에 쓰는 대학은
한자 필순이나 기본획 쓰는 방법이 설명 되어 있어서
한자를 잘 몰라도
기본적인 한자 쓰기가 가능하다.
인쇄용 서체가 아닌 작가가 직접 쓴
해서체 체본 위에 따라 쓰기만 하면 된다.
새벽마다
대학의 원문과 해설을 읽고 필사하는 과정을 통해
옛 성현들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마음도 다스리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
身修而后家齊, 家齊而后國治, 國治而后天下平.
신수이후가제, 가제이후국치, 국치이후천하평.
:몸이 닦아진 뒤에야 집안이 가지런해지고, 집안이 가지런해진 뒤에야 나라가 다스려지며, 나라가 다스려진 뒤에야 천하가 화평케 될 것이다.
*수신修身:육체만이 아니라 몸가짐과 심체心體의 수양을 포함한다.(1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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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之視己如見其肺肝然 則何益矣. 此謂誠於中 形於外.
故 君子 必愼其獨也.
인지시기여견기폐간연 칙하익의. 차위성어중 형어외.
고 군자 필신기독야.
:남이 자기를 보는 것이 마치 폐와 간을 보이는 것과 같으면(속을 다 보인다면) 무슨 이익이 있겠는가.
모름지기 마음속 정성이 차고 넘쳐서 밖으로 나타나야 하느니라.
그러므로 군자는 반드시 홀로 있을 때 자신을 삼가는 것이니라.
*신독愼獨이라는 단어는 여기서 나와 율곡 등 여러 학자들이 좌우명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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