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 인생의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수업 수업 시리즈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하는 직업인이 되려는 사람으로서 두고두고 읽으려 한다. 20년쯤 후에, 나도 이책에서 배운 것처럼 살았다고 얘기하고 싶다.

'나는 무엇을 전공하더라도 일하는 내내 공부하는 직업을 택하겠구나'하는 생각을 일찌감치 했었다. 어떤 면에서 나는 스스로를 잘 아는 부분도 있었구나 싶다 ㅎㅎ 그래서인지 책에서 나온 "공부하는 노동자"라는 표현에 정말 동의하며 몰입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겪은 괴로움을 묘사한 부분에선 나까지도 괴로웠다. 나름대로의 공부를 하다 아파 본 나는 아직도 극복할 것이 수없이 많이 있음을 또다시 느꼈다. 앞으로 한참 남은 길을 잘 걷기 위해, 깊고 반복적인 자기성찰이 바로 지금 필요하다는 걸 저자가 확실히 지적해주었다. 책이 나에게, 괴로운 일이지만 꼭 필요한 것을 지금 당장 해야한다고 일깨워주었다.

따라 적고 재차 들여다보고 싶은 부분이 이렇게 많은 책이 있었나 싶다. 인덱스를 덕지덕지 붙인 이 책을 두 번째 읽으며 밑줄 치고 필사하고 있다.

이 책만큼은 내 책장에 오래도록 남아있지 않을까 :) 배웠으면 행동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