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 숫자를 넘어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이터 마케팅의 모든 것
백승록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 분야도 궁금하고 데이터 활용법도 궁금해서 신간 제목을 보고 얼른 이 책을 골랐다. 데이터의 기본 개념부터 설명하고, 마케팅에 적용하기 위해 적절히 가공하고 분석하는 여러 방식을 제시한다.

현직 마케터라면 특히나 도움될만한 내용이 많이 실려있다. 특정 루트를 통해 얻는 데이터가 각각 어떤 지표가 되고 장단점이 있는지부터 시작해서, 가공·해석·피드백의 전 과정을 상세히 기술했다. 구체적 사례를 도표와 이미지로 보여주어서 이해가 잘 되는 편이다.

내 진로에 마케팅 일을 할 계획도 없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직무로 하게될 것 같진 않지만, 분명 필요한 지식을 쌓는 계기가 되었다. 데이터를 다루는 일은 어느 영역에서나 각자 목적에 맞게 이루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꼭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데이터를 다루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여러 과정을 알고 있으면, 자기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해 시너지를 낼 방법이 떠오를 것 같다.

과학자들이 연구하는 과정과 비슷한 면도 있는 것 같다. 과학자들은 연구 목적에 맞게 실험을 설계하고 직접 실험하여 데이터를 축적한다는 점만 다르지, 그렇게 쌓은 데이터로 무언가 현상을 발견하거나 새로운 연관성을 얻는 것이 비슷하다. 목적에 맞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방법을 바꾸어 다시 결과를 내는 피드백 과정도 비슷하다.

유사한 분야에 수많은 책이 있지만 현직자에게 가장 필요한 책이지 않을까 싶다.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