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관계를 망치지 않는 대화법 - 후회가 줄고 오해가 풀리는 소통의 기술, 2023 세종도서 교양 부분 선정
임정민 지음 / 경향BP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화술 부문에서 인기있던 책 <어른의 대화법>의 저자가 다음 책을 출간했다. 이전 책은 읽어보지 않았지만 이 책 자체만으로도 도움될 내용이 많이 있고, 전작과 함께 읽으면 더 많은 부분에서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비대면 대화에 익숙해진 젊은 세대는 대면으로 하는 대화에서 어려움을 특히 많이 겪는다. 상대가 오해하게끔 하면서도 그런 말이나 행동을 하고있는 줄 전혀 모른다. 말을 뱉고서 후회하는 경우는 나이를 불문하고 많이 겪으리라 생각한다. 나도 지나간 대화를 복기하며 후회해본 적이 있고,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괜찮은 방법인지 몰라 대처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관계를 고려한 화술 책에 관심이 갔다.
나 자신의 삶의 태도와 언어 습관을 체크해보도록 하는 점도 좋지만, 내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 것은 '지적하는 법'과 '칭찬하는 법'이다. 특히나 말이 날카로운 편인 나는 상대에게 원하는 바를 이행하도록 하면서도 감정이 상하지 않게 전달하는 방법을 배웠다. 계속 되새겨서 정말 말로 할 수 있게끔 연습하려고 한다.
칭찬하는 법은 다른 책에서 볼 수 없던 내용이라 신선했다. 평소 남을 소개하며 칭찬하는 사람이 좋게 보인다는 조언을 많이 들었지만 방법을 잘 몰라 표현이 서툴렀다. 구체적인 방법을 알았으니 이것 역시도 내 것으로 체화하고싶다.
거절하는 법 혹은 무례한 사람에게 대응하는 법을 소개한 책은 많이 보았는데, 포괄적인 화술에 대해 필요성과 방법을 설명해주는 책이라 좋았다.
책을 읽고있는데 엄마가 표지를 보시더니 다 읽으면 엄마도 보여달라고 하셨다 ㅎㅎ 관계를 망가뜨리지 않고 서로 대화하는 방법이 궁금했다면 이 책을 통해 배우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