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부터 열까지 신경 쓸 게 너무 많은 브랜딩 - 좋아하는 일에 과몰입하는 히트메이커의 사고법
익선다다트렌드랩 박지현 지음, 텍스트칼로리 조형애 엮음 / 텍스트칼로리 / 2022년 12월
평점 :
절판


하나의 브랜드를 창조하고 기획하고 실현하고 유지하는 과정은 어렵지만 즐거워보인다. 내가 생각한 이미지를 구체화하여 만들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고, 그 상품과 공간을 이용하는 고객을 살피는 일도 흥미로울 것 같다. 더구나 동네를 살리는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걸 보면서 얼마나 즐거울까.

익선다다트렌드랩이 만든 브랜드들의 사례와 브랜딩 접근 방법 등을 나열하며 그 과정에서 어떤 고려가 담겼는지 설명하고 있다. 확실히 이런 설명을 따라가니 일이 어떻게 시작되고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했는지 알게되어 좋다.

브랜딩은 쉽게 잘 팔리는 상표를 만드는 것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특히 요란하게 시선을 끄는 것이 정답인 것처럼 특이하기만 하면 된다는 식이 많은 것 같다. 그런 중에 이 그룹은 상품성을 넘어 가치를 찾아내고, 부여하고, 새로 만들어내는 일을 통해 브랜딩 자체의 의의를 생각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하나의 사업체를 브랜딩하여 낼 수 있는 사회적 효과까지 생각하는 식이라 유해하지 않은 것을 만들어내는 점이 참 좋았다. 특히나 요즘은 상품의 판매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브랜드 이용 경험꺼지를 상품화하고 있으니 이점은 더욱 가치가 있다.

디자인 면에서 젊은이들이 브랜딩한 것 특유의 느낌이 있지만, 삶의 경험을 쌓아가면서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장르를 불문하고 브랜딩을 생각해보았다면 읽어보면 좋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