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 아래! ㅣ 알쏭달쏭 이분법 세상 2
이월곡 지음, 홍자혜 그림 / 분홍고래 / 2016년 11월
평점 :
[위! 아래!]는 분홍고래 출판사에서 출간된 책이에요. [알쏭달쏭 이분법 세상 시리즈] 중에서 두번째 이야기 책이에요.
총 페이지수느 약 130페이지가 넘어요. 그리고 글밥이 적은 편은 아니네요.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읽기에는 약간 용어들이 어렵고 내용도 깊이가 있어서 초등학교 고학년들이 읽으면 적합한 책인것 같아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장 위, 아래는 없다.
2장 위, 아래는 있다.
3장 위, 아래는 어떤 관계이라?
4장 위, 아래와 경제 불평등
5장 위, 아래와 민주주의 그리고 혁명
6장 위, 아래와 리더십
[위! 아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위와 아래의 개념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책이에요.
물리적 환경에서의 위와 아래, 인간관계에서의 위와 아래, 경제적 관점에 따른 위와 아래, 민주주의 개념에서의 위와 아래 등 우리 아이들이 접하는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생각해 볼수 있는 문제들을 위와 아래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경제적 부분에서 위와 아래에서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움직이는 경제 관계뿐만 아니라 사람관계에 특히 노동자와 경영자간의 관계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생소하게 느끼는 세계의 어린이 노동자까지 이야기를 확대하여 설명해 주고 있어요. 위와 아래의 개념을 통해서 보다 넓은 세계속의 위와 아래 관계까지 살펴볼 수 있는 좋은 내용이에요.
[위! 아래!]는 우리가 흔히 높고 낮다의 위치적 의미의 위, 아래 관계에서 시작해서 정말 우리가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위와 아래의 관계까지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생각꺼리를 제공해주는 책이에요. 어른이 읽어도 "아...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부분이 많은 책이에요.
[위! 아래!]는 앞으로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단지 부의 기준으로, 지위의 기준으로 위와 아래의 관계를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인간의 가치를 생각하며 나와 우리 뿐만 아니라 세계까지 아울러 생각하는 창의적인 힘을 키워나갈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꺼리를 들려주고 있는 책이에요.
** 상기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제공하여 주신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