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지리 바탕 다지기 : 지도 편 지식의 깊이를 더하는 창의융합형 초등 사회 시리즈 1
이간용 지음 / 에듀인사이트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지리 바탕다지기 : 지도편]은 에듀인사이트에서 출판된 책이에요. [에듀인사이트]의 [지식의 길이를 더하는 창의융합형 초등 사회 시리즈] 중에서 첫번째 책이에요.

 

시중에 나와 있는 초등 사회 관련 책 중에서는 독특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요. 초등 사회책의 지도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이 [초등지리 바탕다지기 : 지도편]에 알차게 들어있어요.

 

저희 딸은 4학년인데 4학녀 1학기 사회 교과서에 우리 고장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지도 부분에서는 등고선에 대한 내용만 다루고 있어요. [초등지리 바탕다지기 : 지도편] 책에서도 등고선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데 교과서보다 더 자세히 그리고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다루고 있어서 이 부분만 보더라도 [초등지리 바탕다지기 : 지도편] 책이 제대로 구성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CAM01003.jpg


 

CAM01004.jpg

 

 

[초등지리 바탕다지기 : 지도편] 에서 다룰 내용들이 한 페이지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CAM01005.jpg

 

 

목차는 아래와 같아요.

 

하나, 지도의 기본 요소와 방위 익히기

둘, 기호와 범례 살펴보기

셋, 축척 이해하기

넷, 등고선 풀어내기

다섯, 좌표 활용하기

마무리활동, 캐리비언 보물섬 지도 읽기


 

CAM01006.jpg


 

CAM01007.jpg

 

 

[초등지리 바탕다지기 : 지도편]의 특징은 지도에 관련된 왠만한 내용은 모두 담고 있는데 그것을 그냥 글로써 풀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그려보고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하나의 chapter에 다양한 Act 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문제를 풀어나가면서 지도를 점점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 두었어요. 하나의 chpater는 4쪽 정도의 분량으로 그림이 많고 지도가 많아서 그리 어렵지는 않아요.

 


 

CAM01008.jpg

 

 

그리고 아이들이 지도를 보고 지도를 읽어나가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내용에서 알맞은 단어나 문구를 고르는 문제도 있어서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지도를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글만 쭈욱 나열되어 있으면 용어도 어려워서 아이들이 지루해 하기 쉽거든요.

 


 

CAM01009.jpg


 

CAM01010.jpg

 

그리고 아이들이 Act를 하면서 좀 더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잠깐만요] 코너가 있어요. 이 코너에서는 그 Act를 풀어나감에 있어서 힌트가 되거나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담겨져 있어서 아이들이 이 코너를 통해서 Act 를 풀어나가는 키워드를 배울 수 있어요.

 


 

CAM01011.jpg

 

 

그리고 중간 중간에 앞에서 배운내용들을 한번 점검해 보고 나갈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어요.

 


 

CAM01012.jpg


 

그리고 [잠시 쉬어 갈까요?] 코너에서는 지도와 관련된 좀 더 부가적인 내용들 그리고 우리 어린이들이 궁금해 할 수있는 내용들을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서 이 부분을 통해서 아이들이 좀 더 지도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CAM01013.jpg


 

CAM01014.jpg


 

CAM01015.jpg


 

CAM01016.jpg


 

CAM01017.jpg


 

CAM01019.jpg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마무리활동으로 보물섬 지도가 있는데 힌트를 잘 읽어보면서 앞에서 배운 지도에 다양한 내용들을 이용해서 풀어보는 문제인데 솔직히 저도 좀 어렵더라구요. 이 부분은 아이와 부모님이 같이 단서를 찾아가면서 풀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CAM01020.jpg


 

CAM01021.jpg

 

그리고 뒷 부분에는 각각의 Act에 대한 정답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CAM01022.jpg


 

[초등지리 바탕다지기 : 지도편]는 초등 교과에서 나오는 등고선부터 시작해서 축척, 방위, 좌표, 기호까지 정말 이 책 한권이면 초등 사회 지도 부분은 완전 정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냥 내용을 알기 보다는 다양한 Act 를 통해서 지도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에요.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직 [초등지리 바탕다지기 : 지도편]으로 공부하기에는 부담이 될 것 같고 5~6학년 정도면 스스로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차근 차근 풀어보면서 다시 한번 교과 과정을 이해하고 좀 더 지도를 다양한 측면에서 볼 수 있는 힘이 길러질 것 같아서 좋을 것 같아요.

 

** 상기 서평은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하여 주신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