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벤저민 프랭클린 ㅣ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2
김우람 지음, 홍찬주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손영운 기획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6월
평점 :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2 벤저민 프랭클린]은 [와이즈만 BOOKs] 출판사에서 출간된 책이에요.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시리즈 중에서 두번째 인물 벤저민 프랭클린에 대한 책이에요. 글밥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적은편도 아니에요. 그대신 책 페이지수가 200 페이지라서 아이들이 읽기에 좀 부담감이 있는 책이에요.
목차는 아래와 같아요.
1. 인문학적 상상력을 키워 준 독서의 힘
2. 경험을 통해 얻은 바른 인성
3. 새로운 지식을 창조한 노력
4. 다양한 지식을 활용한 실용성
5. 사람을 생각한 과학 지식과 창의력
6. 공동체의 가치를 만들어 낸 힘
벤저민 프랭클린의 일생을 한국의 사건들과 세계적인 사건들을 통해 연대표를 만들어 두었어요.
그리고 벤저민 프랭클린의 다양한 업적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벤저민 프랭클린]의 가족이야기로 시작을 해요. 대가족의 벤저민 프랭클린은 가족들과의 저녁 시간에 초대된 손님들을 통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리고 책을 통해서 벤저민 프랭클린은 지식을 넓혀가게 되요. 그리고 양초와 비누를 만드는 공장 겸 가게를 운영하시는 아버지의 일을 배우면서 벤저민은 근면 성실함을 몸에 익히게 되요. 그리고 보스턴의 인쇄소에서 일을 하면서 그의 직업 세계는 시작이 된답니다. 인쇄소 일을 하면서 다양한 글을 읽고 책 읽기를 생활화한 벤저민 프랭클린은 신문에 기사를 기고하기도 하면서 그의 글쓰기가 시작이 되요.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2 벤저민 프랭클린]을 읽다보면 정말 벤저민의 호기심과 탐구심 그리고 그의 열정에 대해서 우리 아이들이 느낄 수 있어요. 식사값을 아껴서까지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사서 읽었던 그의 독서의 힘이 결국 그가 다양한 발명품을 만들고 도서관도 세우고 결국 미국을 프랑스와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 같아요.
벤저민 프랭클린이 평소에 가지고 있던 그만의 삶의 철학 또는 삶의 태도가 정리되어 있어요. 우리 아이들도 이렇게 자신만의 삶의 철학을 써서 실천한다면 벤저민 프랭클린보다 더 훌륭한 일을 하지 않을까 싶어요.
맨 마지막 부분에는 벤저민 프랭클린의 부인과 지인들이 그를 어떻게 생각하였는지를 엿볼 수 있어요. 아내의 말을 통해서 그가 얼마나 검소한 삶을 살았는지도 우리 아이들이 알수 있어요.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2 벤저민 프랭클린]은 정말 우리 시대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많은 능력을 갖춘 인재 상인것 같아요. 당시 형편으로 학교를 오래 다니지는 않았지만 그가 가진 근면성과 독서에 대한 열정 그리고 탐구심과 호기심, 실험정신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창의적으로 융합하여 우리삶에 도움이 되는 수많은 것들을 만들어내고 이룩해 낸 인물인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2 벤저민 프랭클린]을 읽으면서 310년전에 살았던 (1706년 출생] 벤저민 프랭클린의 삶의 열정과 노력을 엿볼 수 있기에 좋은 책인것 같아요.
** 상기 서평은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하여 주신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