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금지! 두근두근 어린이 성장 동화 5
디에고 아르볼레다 지음, 라울 사고스페 그림, 김정하 옮김 / 분홍고래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읽기 금지!]는 분홍고래 출판사에서 출간되었어요. 분홍고래 출판사의 [어린이 성장 동화] 시리즈 중에서 다섯번째 이야기에요.

 

[책 읽기 금지!]는 스페인 아동 청소년 문학상과 라시리요 상을 받았고 화이트 레이븐스에 선정된 어린이 성장동화 책이에요.

 


CAM00864.jpg

 

총 21 chapter로 구성되어 있고 특이하게 책 처음에 [책에서 허락된 인물][책에서 금지된 인물]이 그려져 있어요. 왜 이 책에서 금지된 인물이 나오는지는 책을 읽어가다보면 알 수 있어요.

총 240 페이지 내외로 두께감이 있는 책이고 글밥도 적은 편은 아니지만 활자 크기가 커서 책을 좋아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은 읽은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에요.


 

CAM00865.jpg


CAM00866.jpg

 

 

[책 읽기 금지!]는 뉴욕 맨해튼 명문가인 웰러시 부부가 자신의 딸 엘리스를 가르칠 프랑스인 여교사를 모집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되요. 그런데 프랑스인 여교사의 조건에는 거짓말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거였어요. 으젠트 시뇽은 항상 솔직하고 활발하지만 거짓말을 하지는 못하지만 앨리스의 가정교사로 들어가게 되지요. 웰러서 부부의 딸 앨리스는 자신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고 생각을 하고 있어서 이 집에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관련된 책이나 내용은 모두 금지가 되어 있어요. 하지만 앨리스와 앨리스의 삼촌 티모티 스틸트는 삼촌 방에 정말 종이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꾸며놓았다는 것을 시뇽은 알게 되지요. 그러다가 결국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이야기에 영감을 주었던 앨리스 플레전스 리들 하그리브스 테일러 씨가 정말 뉴욕에 오는 행사가 있었어요. 시뇽과 티모티 그리고 시뇽이 프랑스로 오면서 배에서 만나서 알게 된 트라바간씨의 도움으로 행사장에 들어가게 되고 결국 앨리스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이야기에 영감을 주었던 앨리스 리들을 만나게 된다는 내용이에요


 

CAM00867.jpg


CAM00868.jpg


CAM00869.jpg


CAM00870.jpg


CAM00871.jpg

 

 

책 뒤편에는 [의미 없는 헌사]라는 코너가 있는데 이 책에서는 실제 앨리스 리들과 [피터팬] 이야기에 영감을 주었던 [니콜라스 머레이 버틀러가] 사진으로 나와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읽었던 책들의 주인공들이 나온 셈이죠.


 

CAM00872.jpg

 

 

[책 읽기 금지!]는 우리 아이들에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이야기를 좋아하는 여자 주인공 아이 [앨리스]를 통해서 사람들이 엉뚱하다고 기이하다고 생각하는 그 이상한 나라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에요. 정말 유아때는 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트럼프 병정과 하얀 토끼, 트럼프 여왕에 대해서 상상력을 가지지만 초등학생이 되면서 정말 그런것은 없는 것이야 그냥 지어낸 이야기일뿐이야 하면서 더이상 상상속의 세상을 이야기 하지 않고 있는 있어요. [책 읽기 금지!]는 엘리스와 시뇽 그리고 티모티를 통해서 현실에서도 해괴하고 괴상망측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음을 상상해 보도록 하는 책인거 같아요.

 

 

[책 읽기 금지!]는 책을 통해서 아이들이 좀 더 다양한 삶의 모습과 다양한 세상을 상상해 볼 수 있고 그것이 혹은 현실로 나타날지도 모른다는 공상을 하게 하는 책인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