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쏙! 지식 쑥! 속담 한국사 1 - 고조선에서 후삼국 시대 재미 쏙! 지식 쑥! 속담 한국사 1
현무와 주작 지음, 이용규 그림 / 봄나무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쏙! 지식쑥! 속담한국사 : 고조선에서 후삼국 시대] 책은 봄나무 출판사에서 출간된 책이에요.

총 페이지수는 180페이지 내외에요. 우리의 역사 이야기와 함께 관련된 속담까지 공부할 수 있어서 한번에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책이에요.

 


 

"[속담 한국사 1]은 바로 우리 겨레의 가장 오래된 역사책인 [삼국유사]와 [삼국사기]를 바탕으로 고조선 시대부터 고려 건국까지의 역사를 담았어요. 그런데 그 역사를 [속담]과 함께 풀어 보았어요. 속담은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이 얻은 교훈이나 견해를 짧은 문장으로 표현한 것이쟎아요?

당연히 역사의 장면 장면에도 이러한 교훈이나 견해를 찾을 수가 있지요. 그러니 속담과 역사를 연결 지으면서 우리 역사를 공부하면 우리 역사를 기억하기 쉬운 것은 물론 그 역사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나 당시 사람들의 생각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거에요'

 



 

총 열두가지 이야기 보따리로 구성되어 있어요.

 



 

속담에 대한 간략한 뜻이 설명되어 있어요.

 





 

하나의 이야기 보따리가 끝이나면 [역사 플러스]를 통해서 이야기와 관련된 좀 더 깊이있는 내용을 추가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요.

 

 






 

하나의 이야기 보따리가 끝이나고 좀 더 역사 속에 숨겨진 재미있는 이야기를 [역사 속 숨은 이야기]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재미쏙! 지식쑥! 속담 한국사 : 고조선에서 후삼국 시대] 는 단군왕검을 시작으로 해서 다양한 역사속의 인물과 사건들을 재미있게 이야기하면서 그 이야기 속에 담겨져 있는 속담에 대해서도 같이 공부할 수 있는 책이에요. 아이들이 많이 접해 본 속담에서 부터 '일가 싸움은 개싸움' '송곳니가 방석니 된다' 라는 낯선 속담까지 다양한 속담을 접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속담의 뜻을 우리 역사속의 이야기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어서 굳이 속담 하나하나를 설명하고 그 상황을 설명해 줄 필요가 없는 책이라 더욱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역사 플러스]와 [역사 속 숨은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나라의 영토가 어디까지 였는지를 그 변화 과정을 지도를 통해서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역사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시각적인 자료들이 많아서 좋은 것 같아요. 초등학교  3학년이 읽기에도 어휘 부분은 많이 어렵지 않은데 아직 역사적인 지식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책을 한번에 다 읽게하기 보다는 하루에 한가지 이야기만 읽으면서 그 이야기 속에 담겨진 속담을 공부하면 양도 많지 않아서 아이들에게 부담이 덜 될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