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 지금의 고민이 널 성장시켜줄 거야 - 흔들리는 10대의 삶을 잡아주는 가치의 힘
김경민 지음 / 글담출판 / 2014년 11월
평점 :
[10대, 지금의 고민이 널 성장시켜줄거야] 책은 글담출판사에서 출간된 책이에요.
페이지 수는 260페이지가 넘는 책이라 두께감도 있고 글밥도 많은 편이에요. 물론 중고등학생들이 읽기에는 괜찮은 것 같아요.
목차는 아래와 같아요.
1부 왜 책이어야 하는가
2부 가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찾아내는 것



요즘에 공부에 성적에 경쟁에 찌들어 있는 아이들에게 좋은 문구들이 많아요.
"내 뜻대로 일어지는 것도 있지만 최선을 다했음에도 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뜻대로 되지 않았다고 해서 무너지지 않는것, 그걸 위해 내안의 무게 중심을 튼튼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정말 좋은 말인것같아요. 요즘 아이들이 자기안의 무게 중심이 없는 것 같아요.






이 장을 읽으면서 정말 백설 공주의 계모는 한 나라의 왕비임에도 불구하고 거울을 매일 보면서 백설공주를 질투하면서 불행한 삶을 살았다는 사실을 새롭게 느끼게 되었어요. 항상 불쌍한 백설공주만 생각했지 왕비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적이 없었던 저도 이 장을 읽으면서 정말 왕비가 거울만 없었으면 행복했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청소년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외모에 대한 이야기를 백설공주 이야기를 통해 풀어나가는게 참 흥미로웠어요.


이 책의 장점 중의 하나가 매 장이 끝날때마다 그 장에서 인용했던 문구나 내용이 들어있는 인용 도서 목록을 정리해 놓았다는 것이에요. 물론 저자가 필요한 내용을 발췌를 해 놓고는 있지만 그래도 관련 도서를 읽어보면 더 좋은 내용이 있다고 얘기를 하고 있어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따로 한번 더 읽어보았으면 하는 인용도서들이 있더라구요.


상당한 분량의 책이고 글밥도 만만치는 않지만 [10대, 지금의 고민이 널 성장시켜 줄거야]를 읽으면서 '왜 내가 어렸을 적 25년 전에는 (제가 지금 40세 이에요) 나에게 이런 충고를 해 줄 수 있는 책들이 없었을까?' 아님 내가 그런 책을 읽을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정말 10대때 이런 저런 방황(의식적인 방황)을 하지 않아서 저는 대학교때 참 힘들었거든요.
요즘 중고등 학생들은 제 때 보다 정말 공부할 분량도 많고 학원도 많이 다녀서 [사유]를 할 시간이 없겠지만 이런 좋은 책을 읽으면서 자신을 돌아보고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성적, 경쟁, 외모, 돈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참 진솔하게 풀어나가고 있는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