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적기독서 - 아이의 성장속도에 맞는 새로운 책읽기 초등 적기 시리즈
장서영 지음 / 글담출판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한 딸을 두고 있는 엄마입니다. 아이 학교에서 정해주는 권장도서이외에도 어떤 책을 읽혀야 할지 고민을 하고 있던 [초등 적기 독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구성이 각 학년별로 어떤 종류의 책이 적합한지를 분야별로 잘 정리를 해 두어서 좋았습니다.
 
1학년 : 이미지를 떠 올리는 힘을 키워 줘라
2학년 : 책읽기기가 안정되는 시기,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라
3학년 : 독서를 통해 시련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힘을 길러 줘라.
4학년 : 아이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눠라
5학년 : 책 속에서 아이의 멘토를 찾아줘라
6학년 : 아이의 사춘기을 성장의 기회로 만들어 줘라.
 
제가 특히 관심을 가지고 읽은 부분은 2장 적기 독서가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의 내용이었습니다.
 
단 한권의 책일지라도 아아의 수준에 맞는 책을 올바른 방법으로 읽혀야 한다. 이런 독서가 바로 '적기 독서'다. 신체적인 성장과 두뇌 발달은 아이의 읽기 수준을 가늠할 수 잇는 중요한 잣대이자 독서 선정의 기준이 된다. 즉 아이의 발달 단계와 이해력 수준에 맞는 책읽기가 바로 적기 독서이다. 아이의 나이, 발달, 읽기 수준에 적합한 내용의 책을 읽는 적기 독서는 적기 교육의 다른 말이기도 하다. (본문 61 페이지)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몇가지 Tip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의 책을 버려서는 안되는구나. 아이가 어렸을 때 읽었던 책을 다시 읽으며 그 때의 행복감을 느낄 수 있구나.
 
2. 책을 읽고 그 내용을 곱씹으면서 "너도 이러면 안되겠지?" 하고 말하지 말아야 겠구나.
 
3. 1학년에게 아직 국어사전은 이르구나. 5학년이 되면 사주어야 겠구나.
 
4. 위인전은 5학년이 적기이구나.
 
아이에게 도대체 어떤 책을 어떻게 읽혀야 할지 고민하는 엄마라면 꼭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