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각하게 하는 힘 - 타인의 생각을 조종하는 생각의 기술
후루무다 지음, 노경아 옮김 / 비씽크(BeThink)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일본의 후루무다 (가명) 작가는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여러 기업을 창업했으며 블로그 기사의 누계독자가 수백만명이라 한다. 하지만 실명을 밝히면 글을 아무리 솔직히 쓰려고 해도 무의식적으로 체면이나 인간관계를 고려하여 자각도 없이 거짓말을 하게 되어 필명으로 책을 썼다고 한다. 



 


이 책은 속임수를 파헤치고, 성공 법칙을 밝힌 책이다. 


앞으로 사고 착각을 예민하게 의식하기만 하면 모든 사람이 착각에 속아서 착취당할 때도 당 혼자 착취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다. 

당신은 이제 말에 힘을 실을 수 있다. 사고 착각을 활용하여 말에 힘을 싣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착각하게 하는 힘, p259,260


 


 




유먕힌 뮐러-라이어의 착시현상은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같은 길이의 선이지만 분명 우리 눈과 뇌는 두 선을 다른길이로 인식한다. 후광효과는 우리도 익히 잘 알고 있다. 같은 말이라도 유명한 사람이 했을 때 그 권위가 올라가니 말이다.


저자는 우리의 뇌가 인지편향과 후광효과의 뒤틀린 렌즈 때문에  사고착각을 하게 되고 우리는 이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한다고 한다.


 . 인지편향 :인지가 치우치는 경향, 편견,선입견,비뚤어짐

 . 후광효과 :사물의 한 가지 뛰어난 점 때문에 다른면까지 훌륭해 보이는 현상


 


하지만 후광효과를 다 알고 있다고 하는 사람조차 여전히 잘못된 인식과 판단을 반복하기도 한다. 유명SNS 와 TV 에 소개된 맛집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심지어 그 맛집이 불친절하거나 크게 맛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에도 유명 장소의 '인증'을 위한 방문이 이어지기도 한다.  유명인이 한 말이고 TV에서 맞다고 하니 쉽게 믿어버리기도 한다. 


저자는 강조한다. 사고착각에 빠져 그릇된 판단을 하지않기를.


인생 경영에 관한 중요한 판단을 그르쳐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본인의 인생에 관한 판단을 내릴 때만은 사고 착각의 영향을 철저히 배제한 뒤 예리하게 갈고닦은 직관과 논리적 사고에 기초하여 옳은 판단을 내려야만 한다.  


착각하게 하는 힘, p54




성공은 또 다른 성공을 낳을 수밖에 없다- 플라세보 효과


실력이 있으면 성과를 내기 쉬우나, 그 성과를 아무도 모른다면 그것을 성과라고 할 수 있을까? p237 의 예시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 A사원: 6개월에 30억 매출을 올렸으나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이 적다. 

 . B사원: 6개월에 5억 매출을 올렸으나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이 아주 많다. 

​훗날, 두사람 중 누구의 실력이 더 나아졌을까?


실력이 있고 이를 아는 사람이 많아지면 실력을 늘릴 수 있는 성장기회 또한 더욱 높아지고 이는 곧 실력의 상승으로 선순환된다.  또한 후광효과는 복리의 효과가 있어 반복되고 떠올리는 사람의 수, 즉시 떠오르는 정도가 커질수록  그 힘은 어마무시하게 커지게 된다. 

이렇게 나에게 형성된 후광효과를 저자는 착각 자산이라고 한다.


이러한 착각사고를 이용해 착각자산을 늘려 우리 인생에 유리하게 적용할 수도 있다. 이것을 사실 개인홍보, PR, 1인 미디어 시대 등으로 치환할 수 있는데 '착각사고의 이용'이라고 하니 부정적 어감이 좀 들기도 한다. 저자 또한 이 사실을 알고 있고 착각자산은 비겁한 무기라는 비판에 '일관성 있게 치우친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


표지에 소개된 것 처럼 타인의 생각을 조정하는 생각의 기술까지는 아니더라도 저자가 강조하는 두가지를 확실하게 얻을 수 있었다.


하나,착각사고에 속아서 판단을 그르치지 않겠다.

둘,실력에만 의존해 공정하게만 살면 성공한다는 장미빛 착각을 버리고 나의 착각자산을 키우기 위한 건전한 노력이 필요하다.



더 많은 심리학 용어와 착각 자산을 눈덩이 처럼 불리는 방법은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의 적은 절대로 읽지 못하게 하라는 저자의 경고가 있네요. :) 실력 못지 않게, 아니 어쩌면 실력보다 더 중요하게 되어버린 후광효과/착각자산이 궁금해지셨나요? <착각하게 하는 힘>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