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 설득의 기술 - 끊임없는 노력이 설득의 달인을 만든다
테리 L. 쇼딘 지음, 어윤금 옮김 / 아인북스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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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는 노력이 설득의 달인을 만든다!

 

  는 신입사원 시절에, 3개월만에 팀 사람들 앞에서 맡은 엄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한 적이 있다. 그때에는 2주에 걸쳐서 자료를 준비하고, 그리고 연습과 연습을 되풀이 했었다. 정말 긴장되는 순간이였다. 그동안 중 ,고, 대학교 시절에는 동료들 앞에서 하는 발표가 주가 되었기 때문에 아주 많은 차이를 느꼈다. 주어진 시간은 10분. 발표하는 중간에 질문을 할 수도 있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즉석으로 대답해야 했다. 꽤 많은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고, 난 진땀을 빼면서 첫 의무(?)를 마칠 수 있었다. 정말이지 무엇이 그리 나를 긴장시키며, 왜 연습한 대로, 그리고 준비한대로 되지 않는 것일까? 그리고 무슨 질문이 그리도 많을까! 라는 생각으로 골머리를 앓는다.

 

  책을 읽으면서, 난 나의 경험과 연결시켜서 되새김질했다. 책의 저자는 프레젠테이션 자체를 세일즈, 즉 무언가를 청중들에게 판다! 라고 표하였다. 즉 최고의 세일즈 전문가는 설득력이 가장 뛰어난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발표 자체에 신경을 쓰다가는, 정작 중요한 설득을 잊어버릴 수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몇가지 주의사항들과 스킬들을 설명해준다. 프레젠테이션할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정보 제공에 치중하는 것이 아닌가! 나 역시도 얼마나 많은 것을 설명하기에만 바빴는가!

 

  단은 프레젠테이션에 임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함을 첫장에서 언급한다. 최고의 세일즈 맨이 될 준비를 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한다. 많은 처세서적들이 말하는 최고의 인간관계 기술이 바로 '듣는 능력'이 여기서도 발휘되나 보다. (듣자... 말하는걸 줄이고.. 듣자..) 또 미리 원고를 작성하여 차근하게 준비를 하면 많은 용기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한 잘 생각해 보자. 우리가 교수님의 수업을 듣거나, 세미나에 가서 청강할 경우에 가장 짜증이 나는 경우가 언제인가? 바로 발표 시간이 초과된 경우이다! (많은 부분이 공감될 것이다) 즉 시간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여섯개의 요소로 분리하면 아주 유용하다고 저자는 기술을 설명해준다. 

 


     
                              서론 -  본론 3가지 주제 - 결론 - 마무리  
     

  리고 프레젠테이션에 실패하는 경우는 어떤경우가 있을까. 바로 발표자가 '잘 모를때'이다. 발표를 하는 사람 자체가 발표하고 있는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는 발표의 흐름도 끊어질 수 있고, 즉흥적 질문에 대답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는 곧 설득의 신뢰에 관련된 중대한 것임을 이 책을 통해서 더욱 더 깨닫게 되었다. 타당하고 명확한 주장을 뒷받침 할 화법 연구 역시도 설득에 필요한 기술인데 뭐, 여기에서도 그런 아이디어를 얻기위해서는 일상적인 방법으로 평상시에 열심히 살아야 한다. 뭐 그런 것이 큰 것 같다.


 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시각적인 자료에 의존하는 것이다. 평상시에 디자인, 색채 뭐 이런것에 너무 관심이 많다보니, 자료를 만들 경우에 거기에 너무 치우쳐서 정작 중요한 설득을 놓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가볍고 효과적인 경우에 특별히 시각적인 효과를 주는 것이 좋다고 충고한다. 아주 타당한 말이다. 그러나 난 왜 고쳐지지 않는가...; 

  책은 대체적으로 이런 내용을 담고 있지만, 어쩐지 아쉬운 면이 조금 있다. 책의 구성과 전문적인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가 조금 아쉽다. 하지만 읽으면서 많은 부분을 공감했고, 앞으로 세일즈맨(?)으로써의 프레젠테이션에 큰 도움이 될 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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