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영의 글쓰기 노트 - 대통령의 필사가 전하는 글쓰기 노하우 75
윤태영 지음 / 책담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에 나름 관심이 있고, 

습작이라 하기엔 부족한 글들을 쓰고 있어서인지,

이 책 윤태영의 글쓰기 노트는 제목부터 내게는 관심이 가는 책이었다.

다만 여느 글쓰기에 관련된 책들이 그렇듯이

내가 지금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을

이론이라며, 기본이라며

주욱 늘어놓았던 글쓰기에 관련된 책들에 대한

안좋은 기억들이 함께여서

책을 넘기는 손길이 조심스럽기는 하였다.


기우는 기우였는지,

첫 머리글에서부터 지은이의 친절한 안내가

마음을 놓이게 했다.

이 책은 글쓰기 이론은 없다. 다만 내가 글을 써온 경험을 담았을 뿐이라는

말이 얼마나 친근하게 읽히든지,,,


저자의 말처럼

책은 곳곳에 그의 글쓰기 경험에 우러나오는

친절한 안내가 가득하다.

매일 매일의 습작을 하는 내게는

오히려 이런 경험에 우러나오는 말들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


특별히,

문장을 예쁘고, 현란한 수식을 동원하려는 내게 문장을 단순하고 짧게쓰라는 말,

단문의 힘을 알려준 것과

글은 머리가 아니라 메모로 쓴다면서 기록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준 것,

맞춤법에 대한 조언,

과감한 삭제, 버리기가 살려내는 글의 흐름, 생명력,

디테일을 살리는 진실,

글의 독자를 확정하고

한 글에 한 가지 메시지를 담으라는 등의

글은 두고두고

글을 씀에 있어, 명심하고자 한다.


칼의 노래를 읽었을 때

느꼈던 감동과 군더더기 없는 흐름의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게 된 것도 소득이었다.


간간이 섞여 있는 고 노무현 대통령의 글, 그분과 관련된 일화, 이야기등은

그리움의 봉오리를 터뜨려 버렸다.

그러지 않아도 시국이 시국인지라

더 그분이 보고파 지는데,

어쩌면 좋을까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발로찬기 2014-12-27 0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완전 글쓰기에 발도 담그지 못한 사람입니다. 요즈음들어 글쓰기의 흥미가 생겨서 그러는데 저같은 생초짜들도 쉽게 읽을 수 있을까요??

samcom2 2015-01-14 19:57   좋아요 0 | URL
답글이 늦었네요. 어떤 글쓰기의 형식이 아니라 글쓰기의 경험을 이야기한 책이라 오히려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좋은 인사이트, 도전감을 줄 거라 믿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