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단어 -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박웅현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블로그 이웃님의 책 리뷰를 보고

책에 대한 리뷰가 1000건도 넘는다는 말을 듣고 빨리 읽어보고 싶었다.

말로만 듣던 <책은 도끼다>의 저자 박웅현이 쓴 책이다.

인생의 키워드 여덟 단어가 어떤 것인지 책을 사기 전 검색해 보고 알고 있었지만

작가는 이 여덟 단어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을지가 궁금했다.



작가는 20.30대 젊은이들과 두 달여 간 함께 만났다.

젊음에 필요한, 아니 살아가면서 필요한 여덟 가지 키워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 내용을 책으로 묶은 것이 이 책이라고 한다.


 

여덟 개의 키워드는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이다.

 

'묵묵히 자기를 존중하면서, 클래식을 궁금해하면서, 본질을 추구하고 권위에 도전하고, 현재를 가치있게 여기고, 깊게 봐 가면서 지혜롭게 소통하면서 각자의 전인미답의 길을 가자'고 책의 제일 마지막에 요약을 하고 있다.

내가 만약 내 인생의 키워드를 정한다면 어떤 단어들을 포함할 것인지도 생각해 보았다.

'인생은 강의 몇 번, 책 몇 권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에도 크게 공감이 되었다.


내가 가장 관심이 갔던 단어를 꼽으라면 자존이다. 

나를 소중히 여기는 것,

자존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한 차이라고.

자존이 있는 사람은 풀빵을 구워도 행복하고, 자존이 없는 사람은 백억을 벌어도 자살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 자존이 있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자존은 나의 기준점을 안에 두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자기 안의 점을 무시하지 말고 밖에 찍어 놓았던 기준점들을 안으로 돌려 자신이 제일 잘 하는 것으로 다시 점을 찍으라고.

그 점을 연결하면 별이 된다고 말한다.


별이 되기 위해서는 무수한 별들이 모여야 된다는 말이다.

내가 가진 점들이 무엇인지, 나는 이 점들을 잘 연결하고 있는지 그래서 언젠가 별이 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았다.


사람마다 자기만의 길이 있다.

자신의 길을 무시하지 않는 것이 인생이다.

자신만의 길을 묵묵히 따라가다 보면, 무수한 점들이 찍혀질 것이고 그 점들이 어느 순간 연결이 되어 별이 되는 것이다.

정해진 길, 다른 사람이 가는 길을 가지 말고 자신만의 길을 가라.

너 자신이 되어라, Be Yourself! 




담은 먼 곳에 있지 않다.

바로 지금 여기 내 인생에 있다.

스스로를 존중하는 각자에게 답은 있다고 말한다.




그동안 많이 생각해 온 문제이고 다른 책들을 읽으면서 공감해 온 내용이다.

어쩌면 나에게는 또다시 고개 끄덕이고 밑 줄 긋는 듯한 느낌의 내용이었다.


그 나머지 단어들도 많은 생각거리를 준다.

중요한 순서로 줄을 세우기는 어렵지만,  본질, 견, 현재, 인생 등에서 더 자주 생각하느라  책 읽기를 멈추기도 헸다.


리뷰가 어마어마하게 달릴 정도로 공감대를 많이 일으킨 책에는 다 이유가 있다.

풍부한 경험과 깊은 사색을 통하여 깨달은 것을 '돈오점수'하게 이끄는 책이다.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