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신에게 배우는 머니 시크릿 - 돈도 운도 없던 인생에 찾아온 기적의 부자수업
김새해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9월
평점 :
경제서라고 생각해서 챙겨놨던 책이다. 하지만, 부를 대하는 자세와 마음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소설처럼 엮어놓은 책이다. 40대가 되고,격변의 경제환경을 겪고 있으니,돈에 대해서 많은 생각이 오갔다.
어둡고, 자기기만적이고, 가난했던 어린시절에서 이 때 겪었던 모든 감정들을 털어버리고, 부유함을 다룰 수 있는 감사 가득한 풍요로운 감정들로 마음을 채워나가길 바라는 작가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결핍은 결핍을 부르고 만족은 만족을 부른다... 지금 현재 내가 풍요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고 믿고, 그렇게 가꾸어 나가야지 빈곤을 채울 무언가에 허덕이지 않고, 진정하게 원하는 것을 채워나가며 앞서 다른 풍요가 따라온다.
불필요하게 돈을 쓰는 것도 이러한 마음의 허기를 채우기 위한 것이라고 배웠다. 원래 통장에 잔고가 부족할 때 더 소비욕구가 들어서는 법.
내가 겪은 모든 일들 ... 결국엔 다음을 선택하는 나의 자산으로 돌아왔다. 지금의 이 시간들도 나에게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야겠다. 책을 읽으면서 난 항상 더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지, 그리고 지금에 모습에 만족을 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그래서 더 치열하게 노력해야한다고 말이다.
그러기 보다는 오히려, 지금의 모습에 만족하고, 더 나은 삶을 그리며 성장해가는 쪽을 택하는 것이 행복하게 하루를 그리고 내게 주어진 일을 가뿐하게 해 낼 수 있을 것 같다. 어차피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적이니깐, 좋은 쪽으로 마음을 바꾸자는 생각을 했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세상은 거울과 같아요. 거울은 먼저 웃지 않아요... 당신의 믿음, 말이 먼저 바뀌어야 합니다. p.1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