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꾸는 한국사 1 : 인간은 왜 집단을 이루고 나라를 세우나요? - 선사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ㅣ 꿈꾸는 시리즈
심용환 지음 / 멀리깊이 / 2022년 5월
평점 :
이야기의 목차가 질문으로 시작한다.
질문은 관심이 없던 이야기에도 호기심을 일깨워준다.
요즘 세상과 전혀 상관없는 옛날 이야기. 그래서 재미없고 지루한 이야기.
시험에 나오니 어쩔 수 없이 공부하는 역사 이야기를
인간과 사회의 이해로 풀어나간다.
이 점이 너무 좋았다. 질문을 먼저 던지고 요즘 우리가 사는 이야기를 화두가 던져진다. 우리가 먹고사는 이야기, 조직을 만들고 국가를 만드는 이야기.. 그 근본적인 필요에 대해 언급하고 다시 옛역사, 그 시절로 돌아가서 환경을 되짚어보고 그 시대에는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찬찬히 이야기해준다. 결국 역사도 사람사는 이야기라 사람에 대한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깔고 가는 전개가 좋다.
몰랐던 이야기에 의문이 생기고, 이해가 생기고, 답이 생긴다.
단순히 역사를 시대적으로 발생한 일들을 외우기만 하면 너무 지루할텐데 사건의 이유와 맥락을 짚고, 이해를 시켜버리고 나니, 공부할 때 읽으면 마치 번외서 읽는 것처럼 흥미가 더해진다.
또한 현재의 이야기를 짚으니, 현대에 대한 사회적 해석도 함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결국 현재는 미래의 역사이니 일맹상통한다.
아이가 내가 읽는걸 보더니 2권도 사달라고 한다. 아이가 읽을 때 엄마가 표시해놓은거 한번 더 봐달라는 의미에서 의도적으로 마킹을 하면서 읽는다. 함께 책을 공유하며, 지식과 지혜를 넓혀가는 책토크가 되기를 바란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