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 무엇인가 보림 창작 그림책
이성표 지음, 베시 앤더슨 스탠리 원작 / 보림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삶의 반경과 활동 영역 속에 들어온 타인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사는 일상이 성공이다.

그도시샘


아이들에게도 물었어요.

성공? 해내는 거지.

근데 그림책을 읽고 나니깐,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게 성공이었어.

성공? 돈 많이 버는 거지!

그럼 넌 매일 성공하지 않는 삶인거야?

아마도? 어린아이잖아.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엄마는 말야. 네가 이미 성공했다고 생각해. 원래 하기 싫다고 했던 일도 참고 해낸 거, 건강하게 학교 생활하다 집에 안전하게 돌아온 것 모두 성공이잖아.

그런가?

그럼~~~~


10대 저의 성공은, '교대나 사대를 갈 수 있는 성적에 도달하는 것'이었어요.

20대 저의 성공은, '교사가 되는 것'이었구요.

교사가 된 후, 20대 수자의 성공은 '시골 학교에 뿌리내리며 학생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것'이었죠.

30대 저의 성공은, 뭐였을까요?

그 땐 아이 둘을 낳고서 아이 키우랴, 11시까지 야자감독하랴, 8시 10분 등교하랴

딱히 꿈을 꾸진 못했던 것 같아요.

아! 생각났어요.

그 때 제가 제일 많이 외쳤던 말!

"딱, 하루만 살자!!!"


어린 두 아이들을 키우는 것도, 학교에서 30여명의 제 아이들을 키우는 것도

너무너무 중요했지만 버거운 순간들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내일은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저 '매일매일 최선을 다하는 오늘' 딱 이것만 생각했거든요.

이제 40대의 성공을 고민하는 제게,

오늘! 선물처럼, 2020년 성사고에서 만났던 고2 하윤이가

아가씨가 되어 찾아왔어요.

제가 하윤이의 생각노트를 가지고 있었거든요.



선생님. 그 당시 저는 '질문이 필요한 아이'였는데,

윤리 시간은 그런 저에게 질문을 던져 주었어요.

누군가 나의 이야기를 궁금해 해준다는거,

나에 대해 물어준다는거. 너무 벅찬 일이더라구요.

초등학교 이후로 받아 본 적 없는 피드백을

생각노트를 통해 선생님께 받으며

얼마나 설렜는지 몰라요.

하윤


생각노트에 적힌 내용을 가지고, 저희는 이야기를 나누며

2020년으로 돌아가 있었죠.

지금도 고2때 꾸었던 꿈을 꾸며, 거기에 멈추지 않고

꿈에 선명함을 더하고 있는 아이.

그리고 저의 꿈을 응원하는 아이.

하윤이의 방문을 통해 다시 한 번 느껴요.


아이들을 위해

가슴이 시키는 대로

조금 더 내어준 시간들이,

생각노트에 마음 담아 적어 준

한 마디 한 마디가..

그런 일상 자체가 성공이었다는 것.


#그도시샘 #그도시샘추천책 #그림책추천 #일상의성공 #일상이성공 #선한영향력

#성공이란무엇인가 #이성표작가님 #보림출판사 #그림책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