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군주론 인생공부 - 보고 듣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ㅣ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니콜로 마키아벨리 원작 / PASCAL / 2025년 1월
평점 :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작성한 리뷰입니다 *

Q. 책을 읽기 전 예상했던 내용과 실제 내용의 차이?
A. 사실 저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아직 읽어본 적이 없습니다. 필수 고전 중에 한 권 정도로만 알고 있었지요. 그러다 최근에 추천받은 팟캐스트에서 군주론을 소개하는 것을 듣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군주론>이라는 책은 어떤 해석이 없이 읽으면 오독을 할 여지가 큰 책이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런 점에서 본격적으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읽기 전, <군주론>을 엮고 해설을 곁들인 책인 <군주론 인생 공부>를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다양한 예시와 설명이 있어서 <군주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 책을 읽으며 느꼈던 점
A. <군주론>은 군주 혹은 리더가 읽어야 하는가, 하는 생각에 계속 읽기를 미루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한 번 더 든 생각은 <군주론>이란 군주란 어떤 존재인지 설명을 해주는 책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실질적으로 리더들에게 더 와닿는 내용도 많겠지만, 일반인으로서 저에게는 ‘군주란 왜 저렇게 행동하는 존재인지’, ‘군주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우리가 인생을 살며 필요한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기도 하고요. 그런 내용들을 다양한 예시들, 특히 다양한 리더들의 양상과 함께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술술 읽을 수 있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Q. 책의 미래 독자에게
A.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을 쓸 당시의 정치적 상황이 매우 불안정하고 혼란스러웠다고 하지요. 그래서 마키아벨리가 제시한 군주의 모습은 매우 단호하고 강하고 효율적인 리더의 모습이었다고 합니다. 혼란한 시기에는 강력한 군주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이죠. 그러다보니 <군주론>을 얼핏 잘못 읽고 해석하다보면 지나치게 효율만 강조하고 독재적인 리더가 좋은 리더라고 생각하기 쉬울 것 같기도 합니다. <군주론 인생공부>는 그런 오독을 조금은 피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예시들을 보면서 진짜 괜찮은 리더는 어떤 모습인지, 우리는 어떤 리더를 따라야 하는지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시국이 불안정한 이 시기에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그런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