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유튜브부터 챗GPT까지 나만의 방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는 웹3.0시대 새로운 수익의 기술
안정기.박인영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주변에도 어느덧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창출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블로그, 유튜브, 브런치까지.

하나의 직업이 평생직업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지요.

이렇듯 경제 생태계는 넓어졌는데도

저는 이러한 세계에 대해 제대로 알고있는 것이 없는 것 같아

공부하는 마음으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Q. 책 읽기 전 예상했던 내용과 실제 내용의 차이?

A.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 어렵게만 느껴질 것 같았는데 책을 읽으며 생각보다 익숙하고, 또 제가 경험해본 영역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지금 이 시대에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우리도 모르게 익숙해진 것이겠지요. 또 익숙한만큼 이 시대를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더 꼼꼼하게 읽고 잘 알아야 하겠다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답니다.

Q. 책을 읽으며 느꼈던 점?

A.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서는 누구나 창작가가 될 수 있고, 또 경제적 자유를 꿈꿀 수 있습니다. 저도 경제적 자유를 꿈꿔본 적은 있지만 무엇이든 꾸준하게 해본 적은 없구나 하는 반성을 이 책을 읽는 내내 했었습니다.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는 있지만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는 없는 것이지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서는 경제적 자유를 창출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루트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국내부터 국외 사례까지 설명을 해주고 있죠. 요즘 시대는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지만, 또 한편으로는 정리가 되지 않은 정보가 많아 잘못된 정보를 취하게 되는 경우도 많고 오히려 각자 흥미로운 주제만 보게 되어 놓치게 되는 정보도 많은데, 이 책에서는 이 시대의 새로운 수익 기술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고 있어 그 자체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어떤 파이프라인을 선택할 것인지, 또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는 결국 독자의 몫이겠지요.

또 한편으로는 챗GPT나 AI를 통한 창작 방식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얼마전 인스타그램에서 예술가들이 NO AI 캠페인을 열어, AI를 통한 예술품 창출에 대해 경계하는 것을 보기도 했었는데요. 예술가들의 심정도 이해되지만, 결국 막기 어려운 시대의 흐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면 예술과 새로운 기술,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이 또 다시 남게 되겠지요.

Q. 이 책의 미래 독자에게

A.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관한 정보가 A부터 Z까지 잘 정리되어 있어서 웹 3.0 시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익히고 또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알기 위해서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듯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인간은 창작을 통해 가상의 세계를 실체화하고, 평범한 일상을 새롭게 환기하며, 타인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풀어낸다. 그 과정에서 기술의 진화는 창작 도구를 발전시켜 보다 많은 사람이 창작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고, 인터넷의 등장은 창작의 결과물을 전 세계와 연결했다. 한동안 예술가에게 한정되었던 창작의 영역이 이제 누구나 자신의 창조성과 전문성을 통해 돈과 영향력을 얻을 수 있는 ‘직업‘이 된 것이다. - P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