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 여자가 말하다 - 여인의 초상화 속 숨겨진 이야기
이정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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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미술작품이나 화가들의 삶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가들의 이야기를 하나 하나 따로 읽자니

워낙 그 양이 많다보니 선뜻 시도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게다가 화가가 아닌 그 작품의 이야기가 궁금한 경우가 많은데

그 이야기는 검색을 통해 하나 하나 찾아보는 경우가 아니면

작품의 숨겨진 이야기를 알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제가 이번에 읽은

<그림 속 여자가 말하다>는

여자가 주인공이 된 초상화들을 주제로

화가와 또 그림에 숨겨진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작품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라든지

그 당시의 상황, 작가와 모델 간의 관계 등

숨겨진 이야기를 알 수 있어 좋았답니다.

선명한 색감의 다양한 작품들을

한 권의 도서에서 볼 수 있었던 점도 좋았구요.



이 책에는 다양한 여성들의 초상화들이 등장합니다.

책의 첫 장에 나오는 여성의 초상화부터 눈을 뗄 수가 없었지요.

처음 보는 그림인데도

그림 속 여성의 눈빛과 디테일에 매료되어

한동안 책을 이어서 읽어나가지 못하고

이 그림을 계속 들여다보고 있었습니다.

세월과 상황에 바스러진 작품인데도

초상화에 담긴 여인의 카리스마는 변함이 없는 것 같지요.

하지만 이렇게 매력적인 그림인데도

<그림 속 여자가 말하다>가 아니었다면

저는 이 작품을 꽤 오랫동안,

아니 영영 몰랐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품의 설명을 읽다보면

특정 인물이나 디테일이 설명되는 부분이 종종 등장하는데요.

그런 경우 이렇게 그림의 일부가 부분확대 되어 있어서

좀 더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여인의 초상들을 다룬 다양한 작품들이 있었지만 사실은

한 인물이 다양한 모습으로 구현되고 있었습니다.

그림의 모델이 된 인물들, 화가 본인이 주로 다루고 있는 이야기들을

다양한 작품과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평소에 좋아했지만 모르고 있었던

화가와 작품에 대해 알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특히 그저 화려해서 좋아했던 클림트 작품에도

숨겨진 이야기가 있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사돈관계였던 클림트와 에밀리가

정확하게 어떤 관계였는지는 지금 우리로서는 추측만 할 수 있겠지만

정황만 보아도 에밀리가 클림트에게 특별한 존재였음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클림트 사후 에밀리가 클림트의 흔적을 일부 지운 것과

클림트와 관련된 여성들에게 마음을 베푼 것은

결국 클림트가 그림에 그려내고 글로 써낸 에밀리에 대한 애정만큼이나

클림트에 대해 가능한 긍정적인 역사만 남기기 위해 노력한

에밀리의 애정이 드러나는 부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통해 오랜만에 미술 작품의 세계에

한동안 푹 빠질 수 있었습니다.

언젠가 이 작품들을 두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을 그 날,

다시 이 책을 펼쳐볼까 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여성의 지위는 어땠을까. 당시 여성은 남성의 소유물에 불과했다. 노예의 아들보다 지적 자유가 없었고 어떠한 공적인 교육도 받을 수 없었다. 여성은 ‘남성이 되다가 만 존재‘,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인 존재‘로 여성의 몸은 기형으로 인식됐다. 후대를 잇기 위해 필요하지만 고대 그리스 사회가 말하는 ‘인간‘ 즉, ‘시민‘의 범주에 들지 못했다는 말이다. 따라서 이러한 불완전한 존재에게 사랑이나 욕망을 느끼는 것은 그리스 남성들에게 일종의 비극이자 치욕으로 받아들여졌다. 당시 사회 지도층 남성들 사이에서 동성애가 보편적이고 일종의 명예로 여겨진 것도 같은 맥락이다.
- 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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