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의 거짓말 감각은 당신을 어떻게 속이는가 - 저명 신경과 의사가 감각 이상에서 발견한 삶의 진실
기 레슈차이너 지음, 양진성 옮김 / 프리렉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올해 들어 가장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책의 제목과 부제는 다소 상투적인데, 표지에 거짓말 부분을 흐릿하게 표현하면서 그러한 부분을 더욱 부각시켰다. 첫인상이 꽤 좋지 못했는데 막상 책을 펼쳐 읽다보니 책의 겉모습이 나를 속이고 있었단 걸 발견했다. 아무튼 최고였다.

우리는 흔히 우리가 직접 보고 듣고 만져본 것만 진정으로 믿을 수 있다고 얘기한다. 상황의 맥락을 따져봐야겠지만 대체로 맞는 얘기다. 겪어봐야 안다는 얘기다. 그런데 저자는 여기에 꽤나 철학적인 의문을 던진다. 감각의 한계와 이상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며 어떤 것의 본질과 나아가 우리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책은 감각 이상에 대한 사례들을 흥미롭게 전하며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의 결과를 이야기하는데,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우리의 감각이 어떻게 불안정할 수 있으며 감각과 인식은 전혀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이러한 불안정은 말 그대로 불안정하기에 어느 것이 항상 옳다고 말할 수는 없다. 어쨋든 실체와 괴리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그러한 괴리가 어떻게 발생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굉장히 흡입력있게 잘 써진 책인데, 재미있었던 점이 하나 있다. 보통 주석으로 남길 부분에 이 책은 qr코드를 남겼는데, 이게 유튜브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꽤 신기하다고 생각하며 웃음가스에 대한 qr코드를 들어가봤는데, 이에 대한 정보를 기대했지만 웃음가스에 대한 뉴스가 나오자 더욱 신선하게 다가왔다. 물론 모든 qr코드를 확인해보지는 않겠지만, 이러한 소소한 재미도 즐거웠던 경험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감각의거짓말 #기레슈차이너 #프리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