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반성문 - 전교 일등 남매 고교 자퇴 후 코칭 전문가 된 교장 선생님의 고백
이유남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서평을 신청할때

이 책이 어떤 내용일까

무척 생각을 많이 했어요.


제목처럼 엄마반성문이어서

약간 내용은 직잠은 했지만

정말 속을 열어본 순간

저와 너무나도 닮은 상황들이

완전 대반전이었어요.

 

저도 아이가 요 근래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화를 다스릴줄 모른다는 말을 들었을때

내가 정말 무얼 잘못하고 있나 싶었는데

이 책을 보고 나서

정말 문제아는 없고

문제 부모가 있다는 말이 딱 맞는것 같더라고요.


제가 그 문제 부모인것 같아요 

제가 그랬어요.

아이를 자랑거리로 만들고 싶어했어요

정작 난 아이의 자랑이 되지 못하면서 말이에요.

바로 아이를 인정해

주는것이 지지를 해주는것이

올바른 코칭이라는 말이 너무나도 와 닿네요.

 

최근의 아이와의 대화에서 느낀거랍니다.

무엇이든

주체는 아이가 되어야 하는데

제 입장에서 제 말만 하고 제가 원하는 대로

아이의 의견을 도출했으니 말이에요 ㅠㅠ

그렇게 힘든 과정을 아이를 위해 코칭을 하면서

정말 아이가 내가 원하는 바로 큰건 아니지만

즉 나의 자랑거리가 된건 아니지만

아이가 부모를 존경하고 정말 자랑스러워 하니

그 해답을 찾은듯 합니다.


아이 키우면서 정말 힘들다

왜 우리아이만 이럴까 했는데

답은 바로 저 자신이라는거

좀더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를 내가 원하는 곳 높은곳까지

자랑거리로 만들지 않고 내려놓음을 통해서

겸손해지면 아이와 소통하는게 중요하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