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님 절세법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테크 상식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사장님 절세법(최용규)_다온북
부모님이 과수원을 하시는데 2년 전에 사업자등록증을 만드셨다. 부모님이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시기도 해서 내가 홈택스에서 인증서도 다운받고 세금계산서 발급도 도와드렸다. 그런데 그게 끝이 아니었다. 무슨 신고도 해야 하고 부가가치세 어쩌구.. 신경 쓰고 관리해야할 것들이 많았다. 혼자서는 너무 어려운 것 같아서 이번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내가 사장님은 아니지만, 사업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인 것 같았다. 기초부터 시작해서 꼭 알아야할 내용들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세금의 시옷도 모르는 초보자들이 읽기에 딱 좋은 책인 것 같다. 사업을 하시는 건 부모님이지만, 부모님도 잘 모르시기에 배워야 할 사람은 나인 것 같아서 전문적인 세금 공부를 하기에 앞서 쉬운 기초부터 쌓으려고 선택한 책이다.
*세금 상식을 갖추는 것, 기본 중의 기본이다.
사업을 하면서 부가가치세, 소득세, 개별소비세, 사업장현황신고, 원청징수이행상황신고 등 관심을 갖지 않으면 놓치기 쉽지만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정보들을 표로 요약해서 날짜도 같이 기재되어있다. (p.59)
나는 직장인이라 연말에 해마다 연말정산을 하지만, 할 때마다 일 년에 한번 씩 해서인지 헷갈리는 것도 많고 이건 이렇게 했었나? 저건 저렇게 했었지..하며 간혹 놓치는 게 있을 때가 있다. 막상 하고나면 간단한 것 같은 연말정산도 막상 시작하려고하면 막막하다. 하지만 유투브의 도움도 받고 다른 고수들이 요약한 정보들을 보며 하나씩 하다보면 금방 끝낸다.
나는 비록 사장님은 아니지만,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사업을 하시는 부모님을 돕다 보니 알아야 할 세금 관련 정보들이 너무 많았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뭐부터 공부해야할지 막막했는데 세금 교과서처럼 기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알려주고 중요한 것도 콕찝어 날짜도 같이 알려주는 책이라 앞으로는 세금 공부가 어렵지 않을 것 같다.
사업을 하는 사장님들이 계시다면, 사업을 하면서 신경써야 할 세금들이 너무 어렵다면, 잘 알지 못해서 놓치는 부분이 많지는 않은지 걱정이 많다면 이 ‘사장님 절세법’ 책이 큰 도움이 되어줄 것 같다.
사업하는 사장님들이 가게에 두고, 옆에 두고 매출 확인을 하면서 수시로 확인하고 읽어야 할 책이다.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