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들한 그대 詩들었네
파란달 지음 / 인디펍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의 여행을 즐기다보면 마음을 쿡 찌르거나 찌릿 전기가 통하는 듯한 시들을 발견할 수 있다. 파란달의 시도 그렇다. 그대의 불도장, 육감 된장국, 인생 맛 젤리, 투명한 가족, 촌철살인 N행시 등 다섯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총 200쪽의 시편을 읽는 동안에 지루함은 전혀 없었다. 흐름의 방해를 받지 않고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휴일이 고마울 정도다. 파란달 시인의 시를 읽는 내내 웃었다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고개를 끄덕였다 하며 감정이 요동쳤다.

요즘 현대인들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시들시들 앓는 사람이 많다. 그런 이들에게 시로 물들여 한 시름 놓인 자리에 꽃물 들었다고 표현한 작가의 감성에 찬탄을 금치 못한다.

N행시를 보는 재미도 빠질 수 없다. [특별세일]은 애교스럽고 [어우동]은 풍류의 멋이 가득하다. [탄산수]의 협박은 귀엽고 [화장실]은 안쓰럽다. 그런가하면 [은행 털기][소금꽃], [다리 저는 메트로놈]은 찬찬히 읽을수록 더욱 가슴이 아릿하고, [서울대]의 위로는 진솔해서 좋다.

하지만 작가의 속내를 제련해서 가장 끈끈하게 풀어낸 감성의 잔칫상을 맛보려면 4장 투명한 가족 편을 봐야 한다. [할미꽃의 죽음을 대하는 자세]에서는 남은 이들을 위해 정작 당신의 슬픔은 꾹꾹 눌러 삼키는 할머니의 모습을 담담한 문체로 풀어냈다. [투명한 가족]은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자신의 삶의 고달픔을 내색하지 않고 웃음으로 덮어두는 애틋한 가족 사랑이 가득해 심금을 울린다. 같은 장에 수록된 [어머니][생선가시]도 군더더기 없는 수작이다.

시에 걸맞은 그림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누가 그렸는지 파란달 작가의 시 만큼 다감하고 따뜻하다.

파란달 시인의 시집을 읽은 평을 한 줄로 표현한다면 나는 시의 웃음과 눈물이 톡톡 튀는 감성의 잔칫상 같은 시라고 말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