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사라진 총의 비밀 -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고 빼앗긴 M1900을 찾아서
이성주 지음, 우라웍스 기획 / 추수밭(청림출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중근, 사라진 총의 비밀



안중근이라는 이름 세글자는 우리나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정말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고 존경하는 인물이다. 안중근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이토 히로부미(이등박문)를 저격하여 당시 국권피탈이 임박해 나라가 혼란스러웠던 그 시점에 총독부의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 그는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고 순순히 일본군에게 잡혀 재판을 받았고 1910년 3월 26일 결국 순국하였다. 그런데 사실 안중근의사의 이런 강인하고 곧은 성품도 놀랍지만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할 당시 그가 사용했던 총 M1900또한 놀랍다. 안중근 의사는 당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할 때 6초만에 7발을 쏴서 7발 모두를 명중시켜 결국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했기때문에 안중근 의사는 거사를 성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의 놀라움은 그가 사용했던 총 M1900을 알게 되면 더욱 놀랍다. 이 총은 자동권총으로 일단 쏘게되면 연속으로 총알이 나가기 때문에 저격용으로 쓰이기에는 알맞지 않다. 그래서 일본군이 안중근을 체포했을 일본군은 안중근이 리볼버를 사용한 줄 알았다고 한다. 그런데 저격용으로는 힘든 총으로 연속해서 7발모두를 맞추었다고 하니 더욱 더 안중근의사를 사격실력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그런데 이 사실은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지 못했다. 물론 이토히로부미를 저격했고 사살에 성공했다는 사실 자체가 더 중요하지만 저격당시의 사용했던 안중근 의사의 총M1900은 왜 주목 받지 못했을까? 그리고 도대체 안중근 의상 총 M1900은 왜 사라졌을까? 이 책은 이러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이 책은 KBS특집 다큐 ‘미스터리 추적 안중근의사를 총‘으로 방영되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안중근의사를 총에 담긴 숨은 역사적 진실을 밝힌다. 이 책은 내용처럼 역사적 사건의 숨은 진실을 조목조목 짚어가며 저자가 왜 안중근을 총에 대해 주목해 이토 히로부미 저격사건의 전말을 밝히고자 했는지 알 수 있다. 



사실 안중근의사를 이토 히로부미 저격사건이 대한 많은 의혹이 제기되어왔고 그 중에서 대표적인 의혹이 명중된 7발의 총알이 모두 안중근이라는 쏜 총이 아니라는 의혹이다. 이 책은 이에 대해 모두 안중근이라는 쏜 것이며 이를 다양한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으로 일본경찰에게 끌려가 신문을 당한 내용도 함께 대화형식으로 실려있는데 이를 읽으면서 안중근 의사의 신념이라든지 절개를 느낄 수 있어서 정말 그의 성품자체에 절로 존경심이 들었다. 이 책은 안중근을 선택과 그에 대한 대가 그리고 그가 하얼빈사건의 현장으로 가는 과정과 그 후 남겨진 이들의 이야기까지 안중근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근거들을 통해 그동안 감춰졌던 하얼빈사건의 전말을 밝힌다.



안중근이라는 인물은 이미 너무나도 유명하지만 그가 걸어온 그 길을 여전히 모르는 이들이 많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안중근의사의 총에 담긴 진실을 알게 되면서 그가 추구했던 이상과 신념을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좀 더 생생하게 하얼빈 사건의 현장을 알 수 있었으며 감춰진 진실과 사건에 대한 의혹들에 대해서도 숨은 내막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우리나라를 위해 의거한 안중근의사의 하얼빈 사건의 전말과 이에 대항 생생한 내막을 알고 싶다면 읽어보기를 바란다. 안중근의사, 그가 걸어온 그 길과 빼앗긴 일제항쟁의 역사를 깨닫게 되기를 바란다.



˝죽기 전에 죽는다˝란 말이 있다.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던져보면 된다. 그 뒤의 문제는 없다. 안중근은 나이 서른에 모든 것을 내던질 대상을 찾았다. 그의 행위 자체에 대한 주변의 반응은 중요치 않았다. 안중근이라는 개인에게 있어서 하얼빈 의사는 온전한 선택이었다. (p.30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